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경제가 어려울 수록 일확천금의 꿈을 안고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더욱이 최근 들어 스타트업 기업 1인창조 기업 등 벤처창업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관련된 정부 지원금을 노리는 불량멘토 또한 많이 있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혹하기 쉬운 다단계회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ACN이라는 직접판매회사 다단계회사)의 사업설명회에 직접 참석하여 현장 분위기와 비즈니스 형태를 접하였던 경험을 기반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접판매회사, 다단계회사(ACN코리아)에 대해 알아보자.


1. 다단계회사란?


직접판매회사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인 비즈니스의 경우 제조사와 판매사가 있고, 판매사는 마케팅, 유통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고객(소비자)에게 물건이 도달(구매)하기까지 제조사가 제공한 가격에 다양한 항목의 비용이 추가되어 소비자가격이 형성됩니다. 직접판매회사(다단계회사)는 판매사의 역할을 사람과 사람간의 직접 판매(대면거래)를 통해 비용을 저렴하게 낮추어 소비자에게 상품을 공급합니다. 




암웨이(Amway), 애터미(Atomy), 뉴스킨(Nuskin) 등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으며, 직접판매공제조합에 가입되어 운영되는 합법적인 사업 형태입니다. 다만 수익을 발생시키는 형태에 있어 회사의 시스템이 아닌 사람 유치 중심인 것이 문제입니다. 관련하여 후원인 유치 수당 등 다양한 수단이 동원됩니다. 자신이 영업적인 스킬이 출중하다면 이상적인 형태의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회사는 상품을 공급하고, 다양한 사규로 정도에 어긋나는(자신들에게 손해를 끼치는) 판매방식은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형태로 가입비 장사에 치중한다고 보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베짱이가 경험한 ACN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2. 베짱이가 ACN에 주목한 이유


다루는 상품이 통신 상품으로 재고 부담 및 선결제(선입금)에서 자유로울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베짱이 공간 등 온라인 마켓을 통한 고객 유치가 가능하리라 생각했습니다. 실제 다루는 상품은 통신 3(KT, SKT, LG U+) MVNO형태의 고객 유치였습니다. 따라서 가격적 이점을 어필하면 수익이 발생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렇지만 회원 가입 약관을 검토해 본 결과,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ACN코리아 회원가입 이용약관

IBO 정보

신청서에 기재된 주소나 이-메일로 송부된 정보는 IBO로부터 적법하게 전달된 것으로 간주되므로,신청서에 기재된 정보의 변경이 있을 시 ACN코리아(이하 ‘ACN’)에 신속하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IBO 등록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신청인은 ACN의 IBO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1. 국가 공무원 또는 지방 공무원, 교육 공무원 또는 사립학교의 교원 2. 법인 3. ACN의 지배주주 또는 임직원 4.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전과가 있거나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결격사유에 해당되는 사람 5.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 신청인이 향후 상기 내용에 해당될 경우 혹은 해당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지체 없이 회사에 통보해야 하며, 미 통보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손실 및 손해는 신청인의 책임입니다.

 

개인 정보의 이용

ACN은 관련 법률 및 이하에 규정된 범위 내에서 신청인이 제공한 개인 정보를 이용, 제공 및 공개할 수 있습니다.

 

규정 준수

신청인은 ACN의 IBO로 사업 활동을 함에 있어 ACN의 모든 내부 규정과 방침 및 절차를 포함한 모든 관련 법률을 준수합니다.

 

IBO 탈퇴

본인은 언제든지 서면으로 사전 통지를 함으로써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ACN은 IBO이 관련 법률이나 ACN의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해당 IBO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합니다.

 

청약의 철회

신청인은 ACN의 IBO로 사업 활동을 함에 있어 ACN의 모든 내부 규정과 방침 및 절차를 포함한 모든 관련 법률을 준수합니다.

 

재고 보유에 대한 허위 보고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과도한 재고를 축적한 경우 관련 상품이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훼손된 경우 기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규정된 경우 본 거래를 철회하기 위해서는 [ACN의 영업장 주소]로 서명 및 날짜가 기재된 청약 철회 요청서 또는 기타 서면 통지 사본을 우편 또는 팩스로 송부하거나 스토어 프론트에 직접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청약철회 등의 효과와 비용공제에 관한 사항

 

IBO가 본 거래를 철회하는 경우에 IBO는 당해 제품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IBO가 본 거래를 철회하는 경우에 본 계약이나 판매 및 소비자가 체결한 일체의 협상 문서에 따라 거래된 재산 및 동 계약이나 판매 및 협상에 따라 이루어진 일체의 대금은 철회요청일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반환됩니다. ACN이 IBO에게 제품 대금의 환급을 지연하는 경우에는 그 지연기간에 따라 지연배상금을 지급하거나 민법에 준하여 IBO에게 지급하여야 합니다.

ACN은 IBO가 신용카드로 제품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결제업자로 하여금 제품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하여야 합니다. 다만, ACN이 결제업자로부터 당해 제품 대금을 이미 지급 받는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결제업자에게 환급하고 그 사실을 IBO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ACN이 대금 환급을 지연하여 IBO 로 하여금 대금을 결제하게 하였을 시 결제한 날 이후의 지연기간에 대한 지연배상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IBO는 정당한 사유없이 결제업자에게 대금을 환급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환급받을 금액에 대하여 결제업자에게 당해 ACN에 대한 다른 채무와 상계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IBO는 결제업자가 상계를 정당한 사유없이 게을리한 경우 결제업자에 대한 대금 결제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ACN은 이미 제품의 일부가 사용 또는 소비된 경우에는 그 제품의 사용 또는 소비에 의하여 소비자가 얻은 이익 또는 그 제품의 공급에 소요된 비용에 상당하는 금액의 지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반환시의 비용공제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24조)

공급일로부터 1개월 경과 후 2개월 이내에 반환하는 경우 그 상품대금의 5%에 해당하는 금액

공급일로부터 2개월 경과 후 3개월 이내에 반환하는 경우 그 상품대금의 7%에 해당하는 금액 

일반 조건

ACN이 본 신청서를 등록하고 회원수첩 및 IBO번호를 부여하는 즉시 신청인은 ACN의 IBO로서 인정받게 됩니다.

본인은 IBO로서 ACN의 IBO번호를 부여 받기 전에 유효한 신분증(또는 그에 상응하는 것)을 ACN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본인은 ACN과 모든 관련 과세당국간의 판매 관련 세금 징수에 관한 합의 및 기타 모든 관련 규칙 및 절차에 귀속될 것에 동의합니다.

본인은 IBO로서 다음 사항에 동의합니다.

본인은 ACN으로부터 IBO가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본인은 본 계약 조건에 따라 ACN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본인은 ACN에 타인을 등록시킬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본인은 독립 계약자입니다. 본인은 ACN을 대표하거나, ACN의 명의로 부채, 비용 또는 의무를 발생시키거나 당좌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므로 이러한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본인은 본인이 발생시킨 모든 비용에 대하여 본인이 단독으로 지급할 책임이 있음에 동의합니다. 본인은 본인이 세금 및 규제의 모든 책임에 있어 ACN의 독립 계약자로 간주될 것임에 동의합니다.

본인은 ACN의 제품 판매 시 ACN이 제공한 소매영수증을 이용합니다. 본인은 소매판매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유지하여야 하며, ACN은 본인에게 정기적으로 그러한 판매기록을 ACN에 제공하도록 요구할 수 있음에 동의합니다.

본인은 제품 판매 시 ACN이 제공한 판매계약과 주문서 양식 만을 사용할 것이며, 그러한 판매계약 및 주문의 완료와 처리를 위하여 ACN이 정한 모든 방침 및 절차를 준수합니다.

본인은 ACN을 대리하거나, 사업설명회 및 제품설명 등의 각종 교육 시 ACN이 승인한 홍보자료만을 사용합니다. 본인은 ACN의 공식적인 인쇄물에 규정된 바에 따라 사업을 진행할 것에 동의합니다. 본인은 ACN의 인쇄물에 기재되지 않은 어떠한 내용에 관해서도 언급하지 아니합니다.

본인은 ACN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는 본 계약상 권리를 양도하거나 본 계약상 의무를 위임하지 아니합니다. 본 계약을 양도하거나 이전하려고 하는 경우 ACN은 선택에 따라 본 계약을 무효로 할 수 있으며,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본 계약에 명시적으로 규정되지 아니한 모든 의사표시의 내용은 무효입니다. 본 계약과 다른 계약 사이에 모순 또는 불일치가 있는 경우 본 IBO신청계약은 본 계약에 규정된 사항에 관하여 다른 계약 조건을 대체하고 그에 우선합니다. 본 계약과 방침 및 절차 사이에 모순 또는 불일치가 있는 경우, 방침 및 절차는 모든 경우 본 계약에 규정된 사항에 관하여 본 계약의 조건을 대체하고 그에 우선합니다.

본인은 ACN의 방침 및 절차와 ACN의 후원수당지급기준(총칭하여 ‘본 계약’이라 함)을 준수하기로 합의하며, 이는 ACN에 의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음을 인정하고, 그러한 개정 또는 변경이 팩스 및 기타 방법을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됨에 따라 본인의 사업에 구속력을 가짐에 동의합니다. 본인이 ACN의 IBO조직을 계속 유지하거나 보너스 또는 커미션을 수령하는 것은 본 계약 또는 그 변경 내용 일체를 수락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본인은 ACN으로부터 보너스나 커미션을 받을 자격을 가지려면 본 계약의 조건을 위반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본인은 본 계약을 준수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자신의 ACN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을 스스로 통제하여야 함을 인정합니다. 본 계약의 어느 규정이 무효 또는 집행 불능인 것으로 밝혀진 경우 해당 규정은 집행 가능하도록 필요한 범위 내에서 개정되어야 하며, 본 계약의 나머지 규정은 완전한 효력을 유지합니다.

본 계약은 대한민국 법률에 의해 규율 되며 이에 따라 해석됩니다.

ACN이 취급하는 해당 제품의 판매가격, 결제방법, 제품의 인도방법 및 인도시기 그리고 주문 계약의 철회에 대한 내용은 해당 제품주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금지 행위

ACN의 IBO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상품의 주문을 강요하거나, 주문 취소를 방해할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위력을 가하는 행위

허위 또는 과장 광고나 기만적 방법으로 상품의 주문을 유도하거나 상품 주문의 철회 또는 해지를 방해하는 행위

상품의 가격 또는 품질 등에 대하여 허위 사실을 알리거나 실제의 것보다도 현저히 월등한 것으로 오인시킬 수 있는 행위

IBO이 되고자 하는 자 또는 IBO에게 가입비, 판매보조물품, 개인할당 판매액, 교육비 등 그 명칭 및 형태 여하를 불문하고 10만원 이하의 범위로서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정하는 수준 이상의 비용 또는 그 밖의 금품을 징수하는 등의 의무를 부과하는 행위

ACN의 IBO에게 하위라인 IBO 모집 자체에 대하여 경제적 이익을 지급 하거나, 정당한 사유없이 후원수당 지급 기준에 규정된 후원수당 외의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행위


주문의 철회 등이나 계약의 해지를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 전화번호 등을 변경하는 행위

분쟁이나 불만 처리를 상당 기간 방치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상대방의 청약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상품의 대금을 청구하는 행위 등 상품 구매를 강요하거나 하위 라인 IBO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

상대방이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을 의사가 없음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전화, 팩스,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도록 강요하는 행위

IBO가 사회적인 신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하위라인 IBO로서의 등록을 강요하거나 IBO가 그 하위라인 IBO에게 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IBO가 되고자 하는 자 또는 IBO에게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교육 또는 연수 등을 강요하는 행위

IBO를 ACN의 직원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IBO로 등록하지 아니한 자를 IBO로 활동하게 하는 행위

IBO가 고객에게 판매하는 개별 상품 등의 가격을 시행령이 정하는 금액 이상으로 정하여 판매하는 행위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본인의 허락을 받지 아니하고 이용하거나 허락 받은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는 행위

IBO 조직 및 IBO의 지위를 양도 또는 양수하는 행위. 다만, IBO의 지위를 상속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한 기타 금지 행위를 위반하는 행위

ACN의 IBO로 활동하는 중 또는 해지 후 1년 이내에 ACN의 통신사/공급업체/서비스 제공업체와 직접적인 거래관계를 맺는 행위 18. ACN의 IBO로 활동하는 중 또는 해지 후 1년 이내에 ACN의 커스터머 또는 통신사/공급업체/서비스 제공업체를 직간접적으로 유도, 의도적인 방문, 판매 또는 유인하는 행위

 

신용카드 사용에 관한 동의 사항

 

본 신청서에 기재한 신용카드로 ACN에서 주문대금을 결제하는 것을 승인합니다.

ACN은 기재된 주문내역의 결제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인지합니다.

기재된 신용카드의 유효기간 경과, 한도초과 및 거래정지 등의 사유로 승인 불가 되었을 경우 주문이 즉각 해지되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동의합니다.

신용카드는 타인에게 대여, 양도, 저당할 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소비자피해보상, 제품 등에 대한 불만 및 소비자, 사업자 간 분쟁 처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특수판매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의 공제계약자로, 반품 시 당사의 환불 의무 또는 제품 공급 의무 불이행으로 입은 손해에 대해서 회원 또는 소비자는 법이 정하는 보증금액 한도 내에서 공제조합으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공제조합 공식사이트(mlmunion.or.kr)를 통하여 공제조합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제품에 대한 불만 및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분쟁 발생시 당사의 고객지원부 (1688-9800)로 연락주시면 중재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표전화 02-3468-0700

팩스 : 02-3490-4599

비즈니스센터 운영 시간 : 평일 10:00 ~ 19:00 / 토요일 12:00 ~ 16:00

고객지원부 운영 시간 : 평일 09:00 ~ 20:00

홈페이지 www.acnkr.co.kr



약관을 보면 ACN코리아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불공정계약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계약서에서 추상적인 표현은 잦은 분쟁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대략적으로 표기한 부분만 읽어도 사업자는 ACN에서 규정하는 가격과 판매방식을 준수해야 하며, 이를 어길시 피해는 사업자의 책임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모든 관련 규칙 및 절차에 귀속합니다."라는 표현은 해석 방식에 따라 엄청난 파괴력을 가집니다. 모든 관련 규칙과 절차가 명시되어 있지도 않아서 어떠한 규칙과 절차가 숨겨져 있는 지 알 수 없습니다. 다단계라는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주사 목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내용입니다.


 

3. ACN코리아 회원 유치에 숨겨진 엄청난 함정

ACN의 사업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조건으로 먼저 온라인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125만원~45만원의 가입비를 납부해야만 합니다. 온라인 회원가입시에 가입비 납부에 필요한 카드결제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으며, 휴대폰 SMS 인증방식으로 본인확인을 합니다. 약관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카드결제정보를 입력 후 휴대폰 SMS 인증을 하게 되면 가입비는 자동청구 되는 방식입니다. 카드결제정보고지SMS가 없다면 1달뒤 카드 청구서를 통해 결제내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1달뒤 환불 요청시에는 약관에 의하여 5%의 금액이 공제되게 됩니다. 그리고 과연 그들이 환불이 수월하도록 가만히 있을까요? 전화 등 연락을 피하면 그만입니다.

 


4. ACN코리아의 사업 영역

상품 구성은 그럴 듯 합니다. 그렇지만 온라인 쇼핑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은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고객의 관심에서 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업 자격을 위해 얼마간의 가입비를 지불하고, IBO식별코드를 부여받게 되는데 그 식별코드로 인증된 링크(URL)로 접속한 구매건에 한하여 실적이 인정되며, 회원 유치수당과 월 매출액의 1%(최대 10%)를 등급별로 가산하여 지급 받는 방식입니다.(로그인전 가격정보 열람안됨)

 


5. ACN 사업설명회 현장 사진(분위기)

강사 소개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월매출의 1~10%를 평생 보장한다는 내용

다단계의 묘미, 회원 유치에 대한 보상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없는 사회초년생과 장기구직자, 주부 등은 걸려들 위험이 커보입니다. 그런 반면, 베짱이 처럼 틈새를 노리고 찾아가는 사람도 있고, 다양한 위험과 기회가 있습니다. 젋은 여성들의 경우 유난히 몸매가 드러난 옷을 입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것들이 남성의 판단력을 흐리고 유인책으로 활용되는 것입니다. 감성적인 여성에 비해 이성적인 남성을 다룰 비장의 무기인 것입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