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인터넷에 연결가능한 대부분의 글은 구글, 다음,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 되어지고 읽혀지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검색 로봇이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강제적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웹 페이지를 끌어가기도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수동적으로 당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검색 로봇이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업데이트된 글 목록과 글 주소를 업데이트해서 최신상태를 유지하는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게시 글의 삭제와 수정 등을 통해 주소가 달라지거나 글이 삭제되어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검색엔진과 소통하기 - RSS 주소와 사이트맵 등록


사이트맵(Sitemap)이란?

웹사이트의 정보구조(IA)를 기술한 XML 문서,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아도 검색에는 노출되지만,

검색엔진에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다양한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SS 주소와 사이트맵 등록 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검색엔진(구글, 다음, 네이버 등)과의 소통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작업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생성도구에 대한 구글의 안내 페이지(다운로드 링크 있음)를 보시면 다섯가지 방식이 존재하지만, 설치형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 후 블로그에 업로드하여 링크 주소를 확인하는 방식이 가장 수월합니다. 베짱이의 경우 Microsys A1 Sitemap Generator(클릭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사이트맵 생성 방법




웹사이트(블로그 등) 주소를 입력 후 스캔 버튼 클릭





작업시간은 은근 많이 걸립니다. 작업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립니다.





분석이 끝나고 별도로 사이트맵 파일 생성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이트맵 파일을 XML 파일이며, 이 파일을 인터넷에 업로드한 뒤 절대경로(인터넷 주소)를 검색엔진에 따라 입력하고 저장해 주면 자동으로 크롤링(검색)이 됩니다. 운영 중 삭제 혹은 주소가 변경된 글이 많다면 주기적으로 작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에게 운영하시는 사이트맵을 제공하세요.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