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2017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텍스트 위주의 [베짱이 공간]과 함께 이미지와 동영상 위주의 가벼운 [베짱이 순간]을 함께 운영하려 합니다. 그러던 중 통상적으로 행하는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재미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만료기간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등 웹사이트 검색등록을 갱신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네이버 검색등록에 만료기한이 존재한다는 사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확인하세요.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잊고 있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 보니 만료예정이라는 가이드 메시지와 함께 소유연장이라는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었습니다. 베짱이 공간의 운영 기간이 만 1년이 넘어가기때문에 네이버측은 블로그 등의 웹사이트의 검색등록 기한을 1년단위로 갱신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설정 방법 (최적화가이드)


자세한 방법은 링크해드린 네이버 웹마스터 최적화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핵심만 간단히 설명드리면, 검색엔진에는 검색로봇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robot.txt 파일을 검색로봇이 참고하여, 웹페이지(블로그 등)를 수집하고 분류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사이트맵과 RSS라는 검색로봇의 업무(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데, 그것의 편리한 설정을 도와주는 것이 웹마스터 도구입니다.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하여 검색로봇이 웹페이지를 잘 수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사이트맵 생성 방법 (구글 가이드)


간단하게 사이트맵(sitemap)을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편합니다. 글의 생성과 삭제가 빈번할 수록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작업은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검색로봇이 잘못된 정보를 수집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로봇이 계속 잘못된 정보값을 수집해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에게 불쾌한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A1 Sitemap Generator 다운로드 -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 (설치 후에 아래 이미지를 보고 단계별로 따라해보세요)



프로그램의 버전에 따라 인터페이스가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만, 사이트맵을 작성할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스캔(분석) 합니다.



사이트맵을 생성(작성)하는 시간은 웹사이트(블로그)의 글(정보, 데이터)양에 비례합니다.



사이트맵은 xml 형태의 파일로 저장됩니다. 상기 이미지에서는 Build now 라는 형태로 생성된 사이트맵 정보를 xml로 만들었습니다.


단계별로 탭 메뉴가 달라지는 것을 눈여겨 봐주시기 바랍니다.




2) RSS 주소 생성 방법


RSS 주소는 보통 현재 운영하시는 웹사이트(블로그) 주소에 RSS를 추가한 것이 보통입니다. 베짱이 공간의 도메인주소(절대경로)는 http://iamnot1ant.tistory.com 입니다. 여기에 rss를 추가한 http://iamnot1ant.tistory.com/rss 가 RSS 주소가 되는 것입니다.




3) 웹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단, 웹사이트의 이런저런 설정을 아무나 막 하게 두면 안되기에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META 태그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상기 이미지에서는 두번째 HTML 태그 항목입니다.



가볍게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자 설정화면에서 꾸미기 > HTML/CSS 편집을 이용하면 매우 쉽습니다.(상기 이미지 중 블럭 지정한 부분)



4) RSS 주소와 사이트맵 제출하기(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구글 검색도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RSS 주소를 제출(등록)한 화면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접속(로그인 필요) 후 사이트를 등록하시고, 등록된 주소를 클릭하시면 상기 이미지와 같은 설정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 네비게이션 메뉴 > 요청 > RSS 제출을 클릭하시고 입력박스에 RSS 주소 입력 후 확인을 누르시면 등록된 RSS 라는 형태로 정상등록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SS주소는 1개만 등록가능)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으로 통해 사이트맵을 XML파일로 저장한 뒤(보통 C:\문서\Microsys\Sitemap Generator 8\temp 폴더에 저장됨) 블로그에 비공개글로 사이트맵을 업로드 후 저장해줍니다. 그 후 상기 이미지와 같이 업로드 파일 >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하시게 되면 사이트맵의 절대경로를 손쉽게 확보가능합니다. 이제 이걸 RSS주소처럼 등록(제출)만 해주면 끝입니다.



베짱이 순간에 업로드된 사이트맵 파일의 절대경로는 http://imoments.tistory.com/attachment/cfile21.uf@243741445870F2031B526A.xml 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도메인을 제외한 주소를 입력 후 확인해주면 끝입니다. 이제 네이버 검색엔진의 검색로봇이 베짱이 순간의 RSS주소와 사이트맵 정보를 참고하여 효과적이고 올바른 베짱이 순간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행 중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세요.



새롭게 운영되는 베짱이 순간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베짱이 순간은 폐쇄하였습니다. 베짱이 공간에 그냥 포스팅을 함께 하는걸로... ^^ 막상 관리하려니 귀찮음.. ㅋㅋㅋㅋ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