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얼마전 피부관리(정확히는 주름관리)를 위해 스피루리나 아이크림(아이크림 추천!! 수네이처, 스피루리나 리페어 아이크림(SPIRULINA Repair Eye Cream))을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두번째 시간으로 아이크림에 대해 1도(하나도) 모르는 전형적인 대한민국 30대 남성인 베짱이의 입장에서 인터넷과 여러가지 객관적인 데이터(정보)를 기반으로 아이크림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있는 가?에 대한 시간입니다.

스피루리나 리페어 아이크림 성분 분석글 by 베짱이 Feat. 스피룰리나 성분 효능 및 특장점, 구글, 위키


브랜드 : 수네이처 스피루리나 리페어 아이크림 30ml

상호명 : 한아름코스메틱 / 홈페이지 : http://www.soo-nature.com / 판매가격 : 36000원 / 제조원 : (주)아쿠라렉스

용기표시성분 : 정제수, 스피룰리나추출물(6000mg), 부틸렌글라이콜, 쉐어버터, 세테아릴알코올, 나이아신아마이드, 식물성스쿠알란, 세테아릴올리베이트,베타-글루칸, 호호바씨오일, 스위트아몬드오일, 글리세릴스테아레이트, 하이드록시프로필스타치포스페이트, 인삼추출물, 홍삼추출물, 당귀추출물, 쑥추출물, 천궁추출물, 트레할로스, 소르비탄올리베이트, 갈조추출물, 갈락토미세스발효여과물, 비피다발효용해물, 꿀, 스피룰리나가루(1000ppm), 알란토인, 아시아티코사이드, 세라마이드엔피, 글리세린, 소르비탄스테아레이트, 아데노신, 글리세릴카프릴레이트,1,2-헥산디올, 소듐폴리아크릴레이트스타치, 아크릴레이트/c10-30알킬아크릴레이트크로스폴리머, 디소듐이디티에이, 향료


사용법 : 에멀전 사용 후 적당량을 눈가에 가볍게 펴 바른 뒤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가볍게 흡수시켜 줍니다.




베짱이의 막무가내 평가


샤워 후 상온에 보관되어 있는 수네이처 스피루리나 리페어 아이크림을 동봉된 스푼을 이용해 적당량 손등에 덜어내어 눈가 및 피부 전체에 발랐습니다.(사실 로션이 다 떨어져서...) 솔직히 베짱이는 자신의 피부타입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화장품 무식자입니다. 일단 화장품의 향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코를 직접적으로 가져다 대야지만 겨우, 나 풀이에요. 라는 듯이 은은한 냄새를 겨우 맡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화장품과는 달리..


제형과 발림성 그리고 피부에 발랐을 때의 느낌, 흡수력 등을 객관적을 평가했을 때, 제형은 부드럽지만 일반 로션과는 달리 농축되어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수분기가 많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발림성의 경우, 피부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발랐을 때, 일반 점성이 있는 로션과는 달리 부드럽게 발리지는 않았습니다. 일반 로션과 비교했을 때의 경우이자, 사용법대로 에멀전 등을 바록 발랐을 때는 또 달랐습니다.


한꺼번에 로션을 생각하고 많은 양을 덜어내어 바르기 보다는 조금씩 조금씩 덜어내어 바르고 흡수시켜주는 과정을 반복해주는 것이 좋을 것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보통 얼굴 전체에 바르는 로션의 경우에는 손에 덜어낸 양을 1~2회에 걸쳐 얼굴 전체에 나눠 바르는데, 수네이처 스피루리나 리페어 아이크림은 농축되어 있고, 수분함량이 로션과 달리 적어, 소량씩 최소 5회 이상 덜어내어 나눠바르는 것이 가장 좋아 보였습니다.


바르고 나서의 느낌은 처음에는 수분느낌이 적어서 일반 점성과 유분이 많은 로션에 익숙한 베짱이는 조금 꾸덕꾸덕(?)한 느낌을 받았습니다.(로션처럼 한번에 펴바른게 문제 였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르고 나서 언제 발랐냐는 듯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었습니다. 로션은 바르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도 반질반질 유분기가 유지되었는데, 주름관리 등 영양성분강화에 초점을 둔 제품이라 확실히 그런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차갑게 화장실에 넣어놓고 바르면, 샤베트같이 피부에 사르르 녹아(흡수)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대충 사진으로 어떤 느낌인지 느껴지실까 모르겠습니다.




베짱이가 비교대상으로 말하는 로션의 사진입니다. 화장품을 다양하게 써보질 못해서... ^^ 위에 적은 느낌은 다 상대적인 것이나 참고바람.

핸드크림 리뷰, Madre Labs, 마룰라 & 코코넛 오일을 함유하고 시어버터를 더한 아르간 오일 핸드크림 (feat. 아이허브 추천코드 JFN209)



스피루리나? 스피룰리나? 그게 얼마나 좋은 거야??


스피루리나 혹은 스피룰리나라고 부르는데, 정확한 한국어 표기는 스피''리나가 맞다. 조류의 한 종류로,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 된 생명체인 시아노박테리아(남조류)의 일종이다. 단백질을 포함한 인체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물론 산 채로 먹기 쉽지 않으니 말려 먹는다.

 

NASA와 세계보건기구에서 인정한 안전한 건강식품이다.

 

건강식품으로 가장 접하기 쉬운 것은 알약형태로 정제되어 있는 것. 제품마다 다를수 있으나 섭취 방법이 물과 함께 씹어서 섭취하는 것에 가급적 준수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개인별로 비위에 안맞을 수 있으니 민감한 사람은 씹어먹다가 토하느니 차라리 삼키는 것이 낫다.


간단히 구글링해본 결과, 음식으로 섭취할때 권장량(4g이하)이상을 복용시 부작용 등의 문제가 될 수 있으며, 해조류 등에 알러지가 있거나, 열에 열이 높을 때 먹으면 안좋다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구글링을 알게된 스피룰리나 관련 논문 2건으로 대체합니다.(귀찮아서..)


1. 스피루리나 추출물 함유 화장품의 홍반·민감 피부 개선 효45801967_pv.pdf

2. 스피루리나 추출물의 항염증 및 항노화, 멜라닌합성 억제 효과kosac-201503222장혜진,최은영.pdf


직업병이 갑자기 툭 튀어나와서 논문까지 업로드하고 있는 베짱이입니다. 서비스기획이나 영업기획을 하려면 의사결정에 필요한 객관적인 근거(fact)가 있어야 해서, 뉴스, 논문, 기타 등등의 자료를 참조하여, 논리구조를 완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튼 핵심만 간단히 하면 스피룰리나로 화장품 제조시 항염증, 항노화, 멜라닌 합성 억제효과가 검증되었다라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멜라닌은 색조침착 및 피부노화 원인물질)



스피루리나 리페어 아이크림 성분 검증 시간


1. 부틸렌글라이콜

흡수성이 무척 좋은 성분으로 피부 자극이 적고 사용감도 우수하여 프로필렌글리콜과 함께 기초화장품의 보습제로 자주 사용합니다. 프로필렌글리콜과 마찬가지로 무색의 투명한 친수성 액체이며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또한 항균 및 발효 억제 작용을 합니다.


2. 시어버터

정제 시어버터(Refined Shea Butter)는 원료회사들이 주로 취급하는 시어버터로 헥산계열의 화학약품(벤젠, 페놀 등)으로 추출하여 정제한 제품을 말하며, 보습효과를 위해 주로 화장품 등에 첨가된다고 합니다.


3. 세테아릴알코올

세테아릴알코올(Cetearyl alcohol)은 식물성 오일과 천연왁스를 환원하여 추출한 지방알코올입니다. 이름 때문에 종종 알코올의 일종으로 착각하지만, 세테아릴알코올은 알코올이 아니라 왁스의 일종입니다. 세테아릴알코올은 지용성이며 O/W, W/O, 두 종류의 유화물과 모두 유효합니다세테아릴알코올은 포수성이 우수해서 피부에 보습효과를 줍니다.


피부를 보호하고 유연하게 만들어 줍니다. 세테아릴알코올은 높은 발림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끈적거림이 없습니다. 세테아릴알코올은 화장품 산업에서 유화안정제, 점도상승제, 발포제, 불투명화제, 그리고 계면활성제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세테아릴알코올은 아이크림, 립밤, 크림과 로션1, 그리고 헤어컨디셔너 및 헤어제품 등에 사용합니다.


4. 나이아신아마이드

식약청 고시 미백 기능성 성분으로 피부의 여드름 발생 등의 트러블을 억제하고, 칙칙한 피부톤 개선, 피부의 수분손실개선 및 수분함유량을 증가하여 세포침착을 억제시키며 비타민B3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5. 식물성스쿠알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에 적용 가능 / 손상된 피부를 회복 또는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 적용가능 / 피부의 유연성을 증진하여 부드럽게하는 제품에 적용이 가능 / 피부의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제품에 적용이 가능 / 스쿠알렌은 피부에 대한 생리 활성이 우수하지만 불포화도가 높아 쉽게 산패되어 변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소 첨가 반응에 의해 이중결합을 포화시킨 스쿠알란을 사용합니다.

 

스쿠알렌은 기름같지만 기름이 아닙니다. 기름의 분자식은 COOH고 스쿠알렌은 불포화 탄화수소로써 탄소 30개와 수소 50개로 이루어진 C30H50입니다. 불완전한 탄화수소기 때문에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무언가를 끌어내려고 합니다. 스쿠알렌은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노폐물과 독소를 끌고 나옵니다. 표피 성장 촉진인자를 활성화하고 유해 산소를 제거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생합니다. 생물체에서 만들어진 고도불포화 탄화수소로서 올리브에서 추출한 식물성 스쿠알란입니다.


스쿠알란은 인체 내에서도 생성되어 간이나 쓸개, 피부 등 여러 조직에 분포된 성분으로 인체의 25%정도가 스쿠알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의 피부표층 지방은 약 12% 스쿠알렌으로 구성되어 있어 피부 친화력이 높고 피부자극과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수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우리 몸에서 생성되고 있는 스쿠알렌은 피부, 장기 등에 조직별로 각기 다른 비율로 함유되어 는데 피질 가운데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 대 후반 여성들의 탄력있고 윤기나는 아름다운 피부는 이 시기가 표피 지질에 스쿠알렌 함량이 가장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6. 세테아릴올리베이트

세테아릴올리베이트(cetearyl olivate)는 올리브 오일에서 파생된 지방산과 세테아릴알코올(cetearyl alcohol)의 에스터1입니다. 세테아릴올리베이트는 유성의 고체 왁스의 형태인 비이온성 유화제입니다. 주로 소르비탄올리베이트(sorbitan olivate)와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세테아릴올리베이트는 사용감이 좋고, 제품의 질감을 부드럽고 고급스럽게 해줍니다. 또한, 피부 및 모발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누의 천연 원료로 사용되며, 화장품 산업에서는 피부 연화제, 증점제, 안정제로 쓰입니다. 세테아릴올리베이트는 얼굴 로션, 컨디셔너, 안티케어, 자외선 차단제, 면도 크림, 아이 크림, 립글로즈, 클렌저, 흉터 치료, 그리고 바디 퍼밍 로션 등의 제품에 사용합니다.




7. 베타-글루칸


8. 호호바씨오일


9. 스위트아몬드오일


10. 글리세릴스테아레이트

글리세릴스테아레이트(Glyceryl Stearate)는 피부에 윤기를 부여하여 윤택하게 하고 유연하고 매끄러운 피부결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에 막을 형성하고 수분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 건조함을 예방하며 유효 성분의 피부 흡수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친유성 보조 유화제 역할을 하여 화장품에서 서로 섞이지 않는 다른 성분들의 유화 안정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사용됩니다.


11. 하이드록시프로필스타치포스페이트


12. 인삼추출물


13. 홍삼추출물


14. 당귀추출물


15. 쑥추출물


16. 천궁추출물


17. 트레할로스

트레할로스는 세포막을 보호하여 수분증발을 방지한다. 트레할로스는 미생물부터 식물, 곤충까지 넓게 자연계에 존재하는 당질의 한 종류이며, 이함수의결정구조를 가진 비환원성 당류이다예전부터 생명의 경이성에 깊이 관계되어 있다고 하는 당질, 트레할로스는 전분을 원료로 최신의 발효기술로 제조되는 비환원성의 천연 이당류이다. 트레할로스는 식물이나 미생물등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고 있는 당질이다.

 

트레할로스는 전분의 노화억제, 단백질의 변성억제, 지질의 분해억제 등 생체의 3대 영양소에 대한 변성억제기능을 발휘하는 우수한 당질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백설기의 물성측정 결과에서 경도(hardness)는 트레할로스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였고, 저장 3일까지 경도는 급격히 증가하였는데, 트레할로스 첨가량이 많을수록 증가하는 폭이 낮았다.


트레할로스와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켜 매끄럽고 투명한 피부로 가꾸어준다. 선인장 안에는 트레할로스(trehalose) 라는 이당류(disaccharide) 가 많이 들어 있다. 아쿠아 젤 크림은 여름에도 끈적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텍스쳐로, 트레할로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18. 소르비탄올리베이트


19. 갈조추출물


20. 갈락토미세스발효여과물


21. 비피다발효용해물


22. 꿀


23. 스피룰리나가루(1000ppm)


24. 알란토인 - 세포재생, 아토피, 항염, 각질제거


25. 아시아티코사이드 - 주름개선


26. 세라마이드엔피

세라마이드엔피 (세라마이드 3) D-에리스로구조를 갖는 피토스핑고신에 포화 또는 불포화지방산이 결합된 합성N-아실화스핑고리피드입니다복합성 활성성분으로 피부 각질이 포함하고 있는 유지중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이며 피부 보습에 핵심적이고 매우 뛰어난 기능을 발휘합니다피부의 지질장벽을 강화하고 외부환경에 대항하여 피부 보호막을 형성하는데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또한 수분 증발을 억제하고 저장시켜 피부가 부드럽고 촉촉한 느낌을 증대 시켜주어 피부보습 및 건조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성분입니다.


27. 글리세린


28. 소르비탄스테아레이트


29. 아데노신

아데노신'은 미국 메사추세츠 의과대학에서 연구개발한 특허 성분(천연 추출 물질)이며 본 물질 공동 개발자(보이어, 워커, 스쿠)들은 해당 업적으로 인해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식약처에서도 주름개선 효능 및 안정성을 인정한 물질입니다주름개선 및 피부 염증(피부 트러블) 치료 효과 성분으로 '레티놀'이 각광을 받아 왔지만 레티놀은 빛에 약하기 때문에 데이크림으로는 한계가 있었으며 독성이 강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유발하는 단점 등으로 안정성에 한계가 있는 물질입니다.


반면 '아데노신'은 표피가 아닌 내부에서 단백질을 합성시켜 세포 재생력 향상, 피부 탄력 증강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독성이 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 하더라도 부작용이 없는 물질입니다. 또한 지속력이 강하기 때문에 레티놀과는 달리 밤과 낮에 상관 없이 사용이 가능한 천연추출물질 입니다아데노신이 안고 있는 가장 큰 약점은 타 성분들에 비해 지나치게 고가(高價)라는 점입니다. 주로 금충초, 동충하초 등에서 추출을 하는데 값이 비싼 희귀 생물들이며 동충하초의 경우는 티베트의 해발 4000미터 고지대에서 성장을 하기 때문에 채집이 어렵고 그 양도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다이아몬드의 경우 같은 1캐럿이라 할지라도 D컬러와 G컬러는 수십배의 가격 차이가 있으며 커팅의 질에 따라서도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아데노신의 경우도 그 품질에 따라 원가의 편차가 큽니다.


30. 글리세릴카프릴레이트

화학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의 천연 식물제품 안정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피부를 매끄럽고 유연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1. 1,2-헥산디올


32. 소듐폴리아크릴레이트스타치


33. 아크릴레이트/c10-30알킬아크릴레이트크로스폴리머


34. 디소듐이디티에이


35. 향료



나머지 성분들은 나중에 시간 되면 파악하고 이쯤에서 성분분석 글을 마칩니다. (화학전공이 아니라, 시간이 너무 걸리네요)


그래도 핵심성분은 거의다 파악함!! 다음 화장품 성분 분석글을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