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베짱이입니다. 요즘 강남역 대로에 위치한 건물의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투자 제안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팀원들과의 업무분장 후 저에게 할당된 영역은 중국인 관광객 현황과 의료관광의 메카인 강남(리모델링 건물 소재지)로 이어지는 그림을 구체화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 중국인 관광객 입국(한국 전체) 현황


둘. 서울 주요 상권별 중국 관광객 소비 유형



셋. 중국인을 위한 의료 관광 현황



베짱이는 문서를 작성할 때, 이 문서를 읽는 사람은 누구이며, 베짱이(작성자)가 제안자(고객)에게 요청하는 후속조치는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편입니다. 그래서 고객의 정보력을 가늠해보고 당연히 파악하고 있을 법한 정보는 아예 삭제합니다. 고객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베짱이가 담당한 사업제안서의 각각의 논리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한민국에 찾아오는 전체 중국인의 수를 노출시킴으로 해가 갈수록 증가 추세임을 어필.

 

2, 수도 서울로 유입되는 중국인 관광객만을 특정하여 주요 거점

(강남/서초, 동대문, 홍대/신촌, 종로/인사, 이태원)별 소비 유형에 대한 현황정보 어필을 위한 정보 제공.

 

3, 중국인들이 왜 인접국가인 대한민국를 찾아주고 있고,

그럴 수밖에 없는 중국과 한국의 요인들을 객관적으로 어필(제안 사업에 대한 준비와 지원 정보 제공).

 

투자자는 얼마를 넣어 얼마를 언제쯤 얻을 수 있을지에 주목할 것입니다. 기타 정보는 검토시간이 제한적인 그들에게는 무의미한 정보입니다.(비서나 담당실무자라면 모를 일이지요. 이상입니다.)

 

사업제안서 작성 등 도움이 필요하시면 댓글, 방명록으로 문의 주세요.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