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대학 졸업장이 모든 것을 책임져주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나의 부모가 누구냐가 개인의 능력보다 중요한 시대입니다. 2016년은 상속자의 시대입니다. 과거 경제가 성장하던 시대에는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를 개인의 노력으로 좁힐 수 있었지만 상속자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의 대한민국에서는 엄청난 천운을 타고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주제파악 잘하는 사람이 그나마 먹고 삽니다.

 

갈수록 줄어드는 인구 수를 대비하여 수많은 공장은 자동화되어 갈것이며, 불평 불만없이 24시간 동안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인공지능 로봇들의 세상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로봇을 창조해낸 인간은 무슨 일을 하고 있을 까요? 다가올 미래 상황을 예측 할 수는 없지만 한가지 확실 한 것은 지금과는 크게 달라진 현실에 실망하고 좌절하며,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데 급급할 것입니다.

 

사회는 학교가 아니며, 당신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당신이 살아가면서 겪을 행복과 상처 따위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군대 훈련소에서 부모와 떨어진 예비 훈련병들에게 조교의 한마디는 가시가 되어 박힙니다. " 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너 하나 사라졌다고 달라는 지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 때는 그 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애정과 사랑이 담긴 고마운 말입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그 의미를 깨닫고 말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당한 대한민국의 여러 현실 속에서 기득권을 욕하고, 뭔가 개선을 요구하는 일련의 모든 행동들을 모두가 귀 기울여줄 이유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주제파악을 잘하고, 생각이 깨어있는 사람은 평생 일만 하다가 삶에 찌들어 피곤한 늙은이로 죽음을 맞이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소한 생각의 차이, 그것이 당신을 바꿀 유일한 방법입니다.


당신이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거창하게 생각 할 것도 없이 "왜 삽니까? 그냥 태어났으니까? 죽지 못해서 사는 겁니까?" 이 질문에 치열한 고민을 해본 적 있으신가요? 아마 어떻게 하면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또는 어떻게 하면 남들이 우러러보는 직장에 취업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까? 라는 고민을 더 많이 했을 것이라 확신 합니다. 그래서 한계가 있고 좌절하는 것입니다.


베짱이는 감히 말합니다. 당신은 틀렸다고... 다른 것도 아니고 틀렸습니다. 당신이 그 토록 갈망하던 사회적인 성공을 이뤄내면 당신은 또 다른 고민거리와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당신은 마르지 않는 당신의 욕심을 끊임 없이 갈망하다가 외롭다는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고, 끝내는 당신을 부러워하는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할 행동과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사는 이유를 모르니까요. 그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것들이 부족할 때는 그것을 이뤄내면 행복 할 것이라고 자기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을 어느정도 이뤄내면 행복 할까요? 아닐껄요? 아마 더큰 무언가를 끊임 없이 갈망하거나, 또 다른 무언가를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핵심은 이것 입니다. 나는 왜 사는 건가?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할 때 즐겁다고 느끼는 사람인가?에 명확한 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는 것.




그 작은 차이가 당신을 크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