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일 잘하는 사람은 일을 쉽게 만드는 사람이지. 아는 것이 많은 사람이 결코 아닙니다. 따라서 당신이 엑셀 함수를 많이 알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곧 당신의 업무 능력과 직결되지 않습니다. 상사가 보기에 당신은 더럽게 일을 못하는 사람이거나 쉬운 일을 어렵게 만드는 사람으로 낙인 찍혀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일 잘하는 사람인 것일까요?


일은 혼자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혼자 할 수도 없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포인트는 누가 보더라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업무를 처리 합니다. 엑셀 문서의 경우 다양한 함수와 서식을 활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혼자서만 작업하는 문서가 아닌 여러 사람이 다루는 문서라면 최대한 간단 명료한 것이 최고입니다. 그럴경우에는 당신의 화려한 엑셀 함수 스킬은 혼자서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엑셀 문서의 경우 핵심적인 1~2개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F함수와 SUM함수 단 2개면 하지 못할 것이 없습니다.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자기소개서 문서 작성에서도 형용사를 최대한 제거하고 객관적인 사실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넘치면 부족함만 못합니다.


그렇다면 간단히 엑셀 함수(IF와 SUM) 사용법 부터 파악해보겠습니다.


1. SUM 함수

선택(지정)한 항목() 값들의 합계를 내주는 함수입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범위를 지정할 수도 있고, 서로 떨어져 있는 항목() 값을 콘트롤(Ctr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개별적으로 지정도 가능합니다.


예시)

=SUM(선택한 항목:선택한 항목)


풀이)

= 는 엑셀의 모든 함수나 수치 계산 앞에 붙여 주는 식별기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SUM 은 사용하고자 하는 함수를 나타내며 SUM외에도 IF 등 다양한 함수가 올 수 있습니다.


( ) 은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정해진 약속에 따라 값을 넣어줄 공간입니다. 공식이 들어갈 공간


선택한 항목 은 엑셀의 특정 값의 위치를 말하는 좌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엑셀은 행과 열을 가진 좌표안에 데이터가 들어가며, 가로는 행(문자), 세로는 열(숫자)


A1 좌표의 의미는 A열의 1행에 있는 값을 의미하며, 좌표의 구분은으로 표현합니다.


응용)

=SUM(A1:A2의 의미는 A1좌표와 A2좌표의 값의 합계를 구하라는 의미입니다.


참 쉽죠?

2. IF 함수

IF 함수는 엑셀의 기본이 되는 표현 방식의 핵심을 배웠기 때문에 ( )안에 들어갈 공식의 의미만 파악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는 함수에 따라 공식의 의미만 파악한다면 무한정 응용이 가능합니다.


공식)

=IF(조건,조건이 참일때,조건이 거짓일때)


풀이)

조건 은 정하기 나름, 예를 들어 A1이 0일때(A1=0)


조건이 참일때 A1좌표의 값이 0이면 조건은 참이므로, 표현 값을 적어줍니다.


조건이 거짓일때 A1좌표의 값이 1이면 조건은 거짓이므로, 표현값을 적어줍니다.


, 공식의 구분은 콤마(,)로 구분합니다.


응용) A1좌표값이 1이라고 가정


=IF(A1=0,정답입니다,오답입니다)


조건이 거짓이기 때문에 오답입니다 가 표현됩니다.


혹시라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문의 주세요.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