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분홍꽃이에요 =)

 

처음 유학에 관련해서 쓰는 글이라 어정쩡하기도 하고, 뭐에 대해서 이 글들을 써야할까 고민을 했어요. 질문 받는 것들도 워낙 다양하고 광대하기도 하고, 일단 첫번째 글로 커뮤니티 컬리지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해요저는 중3때 처음 미국 유학을 얼떨결에 결심하게 되고, 1년 조금 안되는 기간동안 준비한 후 고등학교를 미국에서 졸업하고 한국에서 2년간 있다가 다시 미국으로 나온 케이스에요. 물론 처음 고등학교때 시작했던 유학 얘기부터 해도 되지만, 그것 보다는 은근히 정보가 없다는 커뮤니티 컬리지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커뮤니티컬리지에서 너무나도 좋은 경험을 많이 했기 때문에, 4년짜리 학교를 바로 가는 것보다 커뮤니티 컬리지를 걸쳐서 가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이다, 라고 생각 하는 사람들 중 하나에요. 실제로 절 가르치신 선생님들중 많은 분들이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저처럼 좋은 경험을 하셨고, 그 분들 또한, 좋은 경험을 나누시고자 다시 컬리지에 돌아와서 교수생활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좋은 경험을 할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그 좋은 경험을 여러분께 나누고자 합니다.

 

일단 커뮤니티 컬리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커뮤니티 컬리지는 미국의 각 주가 직접 운영하는 2년제 대학교에요. 보통 시마다 한개 이상 있는 것이 보통이랍니다 =) 커뮤니티 컬리지는 보통 4년제 대학 편입의 한가지 방법으로서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편입외에도 2년제 학위, associate degree 를 받아서 졸업할 수도 있고, 꼭 졸업과 학위가 아니더라도 실제 생활에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들을 들으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일단 커뮤니티 컬리지의 특징을 알아보자면,

 

1. 수업료가 일반 미국 대학보다 훨씬 저렴하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다른 미국 4년제 대학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우리처럼 유학생들 말고도

미국 현지인들도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2년을 생활한 후 다른 4년제 대학에 편입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답니다.

 


2. 가을(8~9월 시작)/겨울(1~2월 시작)/*여름(5~6월 시작) 학기때 선택해서 입학할 수 있다.


또한, 아무때나 학기를 선택해서 입학할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 뿐만 아니라 많은 일반인들이 배움의 기쁨을 느끼기 위해서나, 필요한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 입학하는 경우가 많아요.

 

커뮤니티 컬리지에 들어가시면 아시겠지만, 커뮤니티 컬리지에는 credit class non-credit class 로 나눠져 있답니다. credit course 같은 경우는 다른 4년제 대학에 학점이 인정될 수 있는 수업들이고 non-credit class 는 다른 대학에서 학점 인정은 되지 않지만 생활에 필요한 스킬들을 가르치는 수업들이에요. 

3. 기숙사가 없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지역을 기반으로 주에서 직접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이고, 상당히 많은 종류의 사람들이 오는 장소에요. 때문에 일반 대학하고는 조금은 다른 atmosphere 를 가지고 있고, 다른 expectation 을 가지고 있죠. 일반 학교와는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보니 기숙사가 없답니다. 다만, 학교 주변에 많은 아파트단지가 형성되어 있으니, 그런 쪽을 알아보셔야 해요.



4. 영어 연수 프로그램인 ESL (English Second Language) 프로그램이 모두 갖춰져 있지 않다.


제가 갔던 Washtenaw Community College 같은경우는 워낙 다양한 인종이 모이는 앤아버에 위치한 학교라서 ESL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었어요. 하지만, 모든 커뮤니티 컬리지가 ESL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해요. 오히려 이런건 4년제 대학교들이 더 잘 갖춰져 있는 편이에요. 때문에 제대로 안 알아보고 막연하게 ESL 프로그램들을 기대하고 갔다가는 큰 코 다칠 수도 있답니다.

 


5. 학점 수 대로 돈을 낸다.


제가 한국 대학교를 다녀본 것도 아니고, 아직 미국 4년제 대학을 다녀본 것도 아니기에 다른 대학들도 학점 수 대로 돈을 내는지 안 내는지는 모르겠는데, 적어도 커뮤니티 컬리지 같은 경우는 듣는 학점 수대로 돈을 내요. , 15학점을 듣는 거나, 18학점을 듣는 거와 학비가 많이 달라진답니다~

 


6. F 비자, 즉 학생비자의 학생은 반드시 Full time Student 이어야 한다. (안그럼 미국에서 쫓겨남ㅋㅋㅋ)


이거는 대학교와서 알게 된건데, 미국에서는 full time student part time student 이 있어요. 학점을 얼마나 듣느냐의 차이인데, 미국의 많은 학생들은 full time 보다는 part time 을 듣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학비를 자기가 벌면서 다니는 친구들이라 일하는 시간이 많아서 part time 으로 적은 수업만 듣는 경우랍니다. 하지만 F비자를 가지고 있는 유학생이라면 반드시 Full Time 학생이어야 해요. 이 기준은 12학점 이상을 듣느냐 , 그 미만을 듣느냐 차이에요. 이 말을 바꿔 말한다면 우리는 12학점 이상을 반드시 들어야 한답니다!

 

오늘은 커뮤니티 컬리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

 

커뮤니티 컬리지에 관해서 알고싶은거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거 관련해서 글 꼭 써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