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IT서비스의 화두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입니다. 심리스(Seamless)라는 용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뜻을 풀이하자면 매끄러운, 끊김없는 이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IT외에도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며, 조금씩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IT에선 고객의 사용성 측면에서 가능하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접근 단계를 단축하거나, 복잡한 기술이나 기능 설명 없이도, 직관적으로 서비스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심리스(Seamlee)하다. 라고 합니다. 최근 카카오톡 인터페이스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의 작지만 강력한, 심리스(Seamless)한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모바일(스마트폰) 환경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대화목록에서 사용자(나)를 표현하는 방식의 변화와 사용자간 대화에서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전송할 때 대화창내 미리보기 지원, #검색 등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사용자(나)를 표현하는 방식의 변화(나와의 채팅)




카카오톡 친구목록의 내프로필 영역을 클릭하면 내부 메뉴에 나와의 채팅, 프로필 관리, 카카오스토리 메뉴가 있습니다, 간단한 메모장 및 이미지 전송 등으로 활용가능한 나와의 채팅시에 친구목록에 나(사용자)를 표현하는 방식이 기존에는 프로필 사진과 이름뿐이었는데, 프로필 사진 하단이 이미지와 같이 변화.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전송할 때 대화창내 미리보기 지원(이미지의 경우 한번에 20개까지 전송)





업데이트 전에는 대화 입력창 좌측끝에 + 아이콘을 누르고, 사진 아이콘을 또 눌러서 스마트폰(휴대폰)에서 자체 지원하는 갤러리 기능으로 이동하여, 대화창에 전송할 이미지를 선택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지만, 갤러리로 이동하는 단계 하나를 단축하고, 대화창을 벗어나지 않고 미리보기로 전송할 사진을 선택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성을 극대화 시킨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 입니다. 



단순하면서도 강력함(Seamless함)





이제는 필수 기능이 된 #검색(채팅창에 궁금한 것 바로 표현 가능)




대화 도중 궁금한 것이 생기면 바로 대화입력창 우측의 #버튼을 클릭함으로 대화내용과 연관된 내용을 검색하고, 그 결과를 대화창에 표현하는 기능. 더불어 #를 클릭하면 현재 이슈 검색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이 모든 기능이 대화라는 핵심기능이 이뤄지는 대화창안에서 대화창 이탈 없이 Seamless하게 기능구현




마지막은 PC에서 카카오톡을 이용할 때의 기능입니다. 과거에는 대화창내에 장문의 긴글의 경우, 전체보기를 클릭하게 되면 별도의 문서파일(*.txt)로 저장을 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진 미리보기처럼 대화창 옆에 장문의 긴글 미리보기 창이 활성화 되어 문서 저장 및 실행 후 확인 이라는 불편을 개선



이상 간단하면서도 강력하게 변화된 카카오톡의 Seamless 한 인터페이스 변화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