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물건을 구매하거나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검색을 이용하는 것은 상식이 되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모르는 것은 네이버에게 물어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연장자나 선배에게 직접 질문을 하는 비율 보다는 인터넷(네이버검색 등)을 이용하여 궁금증을 해소하는 비율이 날로 높아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수요를 이용하여 큰돈을 들이지 않고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법(그로스해킹)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그로스해킹에 대한 개념이해를 원하시면 클릭해주세요.

네이버 지식인을 활용한 간단한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방법

지난 글을 통해서 그로스해킹의 핵심은 고객 스스로 자발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철저하게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현실적인 판단과 실행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analytics) 등과 같은 통계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한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검색엔진(구글, 다음, 네이버 등)지식인 서비스 있습니다.



검색엔진 키워드에 대한 글은 넘쳐나고, 경쟁도 심합니다. 그렇지만 지식인이라는 틈새시장이 있습니다. 또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검색엔진 키워드 보다 세분화된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지식인에 올라온 상세하고 구체적인 질문에 그에 상응하는 수준의 답변을 달게 되면 고객은 이러한 양질의 답변을 해준 사람이 누구인지에 관심을 갖게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 프로필 정보는새로운 마케팅채널로써의 가치가 있습니다.


요즘 이슈인 핀테크 서비스 중 하나인 " P2P대출 " 키워드에 대한 네이버 현황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시면 검색한 p2p대출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가 자동으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p2p대출조건, p2p대출업체, p2p대출사이트 등 네이버에 방문한 고객이 궁금해하는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p2p대출이라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지식인 질문글이 총 1209개가 검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저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달아주고, 답변자로 부터 감사인사를 받았다면 어떤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그리고 답변자에 대한 프로필 정보에 질문자가 방문가능한 사이트 주소를 공개해놓았다면 어떻게 될까요? 답변의 수준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마케팅은 이러한 방식으로 고객 스스로 움직이도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프로필 정보에는 간단한 소개와 사이트 주소를 등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식인 질문글에 광고 홍보성 주소를 작성하게 되면 해당 계정에 불이익이 주어지므로 양질의 답변을 등록하여, 지식인에 질문을 올린 사람과 추후 해당 지식인 글을 보게 된 수많은 가망고객과의 긍정적인 신뢰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인은 질문자에게 답변을 다는 수동적인 방법도 있지만 집필하기 기능을 통해 양질의 정보를 정리하여 노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인터넷 공간에 다수의 노출을 원한다면 미미하다고 쉽게 지나칠수도 있는 이러한 신규채널들을 발굴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로스해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시장궁합(PMF ; Produnt Maket Fit)입니다.




서비스의 가치만 확실하다면, 고객 스스로 수많은 바이럴을 생성해줄 것입니다.



핀테크(p2p대출)과 관련하여 투게더(http://www.together.co.kr/) 라는 곳을 알게 되었는데, 단순히 핀테크는 결제를 편리하게 하는 것이외에도 대출상품에도 폭넓게 적용되고 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p2p대출 또는 p2p금융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기회가 되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금융노조의 파업과 핀테크를 통한 금융산업의 고도화이슈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peterjun 2016.09.24 14:51 신고

    좀 더 구체적인 예시로 설명을 추가로 해주셨네요.
    지식인을 활용한 그로스해킹... 뭐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큰 이득을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전 요즘엔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를 좀 해보려고 하네요. ㅎㅎ

  2. BlogIcon 새 날 2016.09.24 15:06 신고

    트래픽 유도 방식도 무척 다양한 것 같군요. 필요한 사람들에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BlogIcon GeniusJW 2016.09.24 17:50 신고

    ㅎㅎ 좋은 정보네요~
    잘 보구 갑니다.

  4. BlogIcon Bliss :) 2016.09.25 12:42 신고

    그로스 해킹 듣기만 하고 잘 몰랐는데..링크글까지 있어서 잘 보고 왔네요. 캐나다에 있다 보니, 맥도널드 등 세계적인 대기업의 마케팅이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하고 있네요. 블로거로서도 자신에게 적합한 그로스 마케팅 방법을 잘 캐치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글 감사히 보고 갑니다. 포근한 하루 되세요!

  5. BlogIcon roynfruit 2016.09.25 14:58 신고

    흥미로운 정보네요.

    • BlogIcon 베짱이 2016.09.25 15:13 신고

      요즘이는 돈쓰고 마케팅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합리적인 소비자의 시대이기에 가치있는 상품은 기본이고. 그 가치를 소비자가 충분히 납득하게 된다면 자발적인 마케팅으로 이어지는 수순입니다.

      사업자는 그러한 시스템을 만들어줄뿐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