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탄산수는 정기적으로 사먹는 편입니다. 이것도 다이어트를 위한다는 핑계로 구매해서 먹고있는데, 이걸 먹으면서 탄산음료도 먹는 다는 건 함정입니다. 요즘 탄산수가 500ml 포장으로 20개정도 한박스로 택배비 포함해서 8천원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식쇼핑 등에서 최저가를 검색해서 그중 규격과 가격을 고려해서 구매하는 편입니다. 대략 500ml 20개 한박스를 주문하면 보통 한달 정도 먹게 됩니다.

탄산수(웅진식품, 빅토리아) 도착, 다이어트에 좋은 탄산수 효능과 부작용 정리

원래 탄산수를 먹게된 계기는 헬스를 하던 시절, 소금간이 되어 있지 않은 저염식단(닭가슴살 등)에서 뭔가 톡 쏘는 청량감으로 입맛을 돋구는 용도로 탄산수를 많이 먹곤 합니다. 그런데, 현재는 그냥 구비해놓고, 입이 심심하게 되면 탄산수를 마시게 됩니다. (습관이란게 무섭습니다.)



요즘 가격대가 적당해서 즐겨 주문하는 웅진식품 빅토리아 탄산수 입니다.





포장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레몬,자몽,라임 세가지 맛이 있습니다.


탄산수를 먹으면서 열심히 헬스 트레이닝을 하면서 지방은 줄이고, 근육을 늘려야 할텐데 먹는 것에만 의존하게 됩니다.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


탄산수는 말 그대로 물에 탄산을 가미한 것입니다. 물과 비교하면, 탄산이 가미되어 있어서, 역류성 식도염 또는 위장장애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와 비교했을 때, 탄산음료에 첨가 되어 있는 색소, 설탕 등의 첨가제가 없기 때문에 칼로리가 없으며, 탄산음료에 비해서는 완벽에 가까운 음료수입니다. (어떤 음식이든 많이 먹으면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물 먹고도 재수 없으면 체하기도 합니다.)



탄산수의 효능(?) 및 유래


탄산수(이산화탄소가 용해되어 있는 물)는 토양에 석회질이 섞여 있는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유럽은 지하수를 마시면 석회성분으로 인해 복통 등을 유발합니다. 그러던 중 지하수를 찾다가 자연적으로 발생된 탄산수(이산화탄소가 용해되어 있는 물)을 찾게 되었고, 먹어보니 기존 물과 달리 톡 쏘는 청량감과 복통이 없어서 즐겨 마시게 되었습니다. 유럽에서 일반 물은 미네랄워터(Mineral water) 등으로 별도 표기함



탄산수의 주 성분인 이산화탄소(CO2)가 석회질의 주성분인 수산화칼슘(Ca(OH)2)과 만나면 탄산칼슘(CaCO3)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불용성(물에 녹지 않음)이라 밑에 가라앉게 됩니다. 그러나 유럽의 일반적인 물은 이렇지 않아, 정제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냥 마시게 되면 복통을 유발하고, 심하면 요로결석 같은 끔찍한 질병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 것입니다. 중국도 비슷한 이유로 차문화와 지역 맥주가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탄산수의 부작용(건강에 얼마나 안좋을까?)


탄산도 산성물질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몸에 그렇게 좋지도 않지만 그렇게 나쁘지도 않습니다.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있는 물인데, 이산화탄소가 인체에 큰 영향을 주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산화탄소가 인체에 유해하다면 밤에 등산(식물 호흡)하는 것을 금기시해야만 할 것입니다. 시중에 알려진 탄산수의 부작용은 탄산수 마케팅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탄산음료와 탄산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단맛이 포함되어 있느냐 없느냐로 나뉩니다. 단맛은 설탕, 즉 칼로리를 의미합니다. 탄산수에도 레몬/라임/자몽 등의 향이 첨가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맛이 아닌 향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탄산음료의 단맛을 책임지는 액상과당과 설탕은 치아에 들러붙어서 충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칼로리만이 문제가 아닌 것이 탄산음료입니다. (알지만 안먹을 수는..)





탄산수 제조기로 손쉽게 집에서 탄산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때, 가격을 시물레이션 해본 결과, 그냥 탄산수를 필요할때 마다 사서 먹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방법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시장에 판매되는 냉장고의 경우에, 옵션사항으로 탄산수 설비를 냉장고에 부착할 수도 있습니다. 2013년도에 삼성과 LG에서 탄산수 시장이 크게 성장하자 출시한 삼성 지펠 냉장고와 LG 탄산수 냉장고가 대표적입니다. 그렇지만 별도로 탄산 실린더를 장착하고 교체해야하는 이슈가 있습니다.


예시) 소다스트림 탄산수 제조기

그냥 물병을 꽃으면 탄산이 물속에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전기도 필요 없으며, 그냥 꽃으면 탄산이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소다스트림 에이드라고 해서 농축과실액기스를 따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가격대는 10만원대 였으며, 탄산 실린더는 별도 구매해야했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