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해외직구족이라면 페이팔(paypal)에 익숙하실겁니다. 페이팔은 일종의 간편결제(?) 안전결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하게는 에스크로(escrow)서비스입니다. 간단히 페이팔 회원 A와 B가 있습니다. 이들은 중고거래 혹은 상품거래를 하고, 거래대금을 페이팔로 결제하기로 합니다. 이때, 페이팔은 회원 A가 자신의 계정에 충전해놓은 금액을 B의 계좌로 이동시켜주는 계좌중개서비스를 해줍니다. 이것이 페이팔입니다.

페이팔(paypal) 회원가입 방법, 유사한 서비스로 에스크로(escrow)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은행에서 에스크로 서비스를 하고, 유니크로라는 에스크로 전문업체도 있습니다. 일종의 안전거래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고거래 전 "님아. 안전거래 되나욤? / 안전거래 수수료 때문에 노노해요직거래하시죠. / 안전거래 수수료 제가 지불할게요. / .. 안전거래하면 님이 ok해줘야 계좌이체해주던데..." 등의 대화에 더 익숙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팔은 이런 안전결제서비스를 글로벌하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메일로 청구서(인보이스)가 발행되고, 그걸 확인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 결제대금이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기업 등의 거래에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기에는 맹점이 존재합니다. 페이팔은 금융기관이 아닙니다. 따라서 지불주체에 대한 검증과정이 은행과 같다고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단지, 중개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보면 정확합니다. 단지, 플랫폼만 제공하고, 분쟁 등은 당사자끼리 해결합니다.



요즘 핀테크라는 마케팅 용어로, P2P대출 등 중개 플랫폼 등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금융기관이 아닙니다. 단지, 개인과 개인 등 당사자를 이어주고 중간에서 수수료만을 챙기는 사업자에 불과합니다.



에스크로(escrow)는 상거래 시에,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이에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제삼자가 중개하여 금전 또는 물품을 거래를 하도록 하는 것, 또는 그러한 서비스를 말한다.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된다.

 

구체적으로는 판매자·구매자·제삼자의 사이에서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된다.

 

1. 구매자는 제삼자에게 대금을 맡긴다.

2. 판매자는 제삼자에게의 입금을 확인하고 구매자에게 상품을 발송한다.

3. 구매자는 송부된 상품을 확인하고 제삼자에게 상품이 도착했음을 알린다. 당초의 거래 내용과 다른 경우는, 상품을 반송하거나 거래를 파기할 수 있다.

4. 제삼자는 판매자에게 대금을 송금한다.

5. 판매자는 대금을 수령한다(거래의 종료).

6. 중개하는 제삼자는 일정한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수익을 얻는다.




페이팔(paypal) 서비스 회원가입 방법



http://www.paypal.com 에 접속하신 뒤 지금 가입하기 또는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페이팔은 주로 구매하는 사용자 회원과 과 판매 및 구매 등의 비즈니스 결제수단으로 활용하는 비즈니스 회원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서비스 및 양면시장 플랫폼 사업자들이 취하는 일반적인 회원가입 프로세스로 내부적으로 회원가입 로직도 다릅니다. 입력을 요구하는 값도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용도의 회원계정의 경우, 증빙서류나 인증절차 등이 추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회원형태와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이메일을 메인 키값(아이디 및 지불객체)로 사용합니다.



비즈니스 계정의 경우, 사업장 소재지, 비즈니스 주소 등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법적인 구속력은 글쎄요?




모든 입력 필드값을 입력하고 하단의 이용약관에 체크(동의) 후 동의 및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비즈니스 유형은 무엇이며, 규모(상장/비상장 등등)을 캐묻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의 업종과 업태를 묻는 단계입니다.



베짱이공간은 그냥 개인 / 서비스 - 기타 / 컨설팅 서비스를 선택 후 계속 이어나가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회원가입이 간소화하여도 신원증빙으로 여권번호 또는 운전면허증 번호를 요구하였습니다. 가볍게 입력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입이 완료되었으며, 아이디로 사용되는 이메일 주소로 가입 안내 및 계정 활성화를 하면 됩니다.



페이팔 회원가입 축하 메일 확인 및 계정 활성화 설정



메일을 확인해보면 이러한 계정 활성화 메일이 도착해있습니다.



뒤이어 메일이 한번 더 옵니다. 예. 제 이메일 주소입니다.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회원가입한 계정과 메일의 연동설정이 완료됩니다.



회원가입은 이것으로 마치고, 페이팔 상세이용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포스팅하기로 하겠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