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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 부터인가 스타트업 기업을 중심으로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는 마케팅 용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이란? 기업이 비용이라고만 생각했던 마케팅(광고)에 대한 관점이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마케팅 예산을 책정하고, ATL이든 BTL이든 광고를 집행했었다면,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은 제품(상품) 본연의 가치에 집중합니다.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은 마케팅(광고)를 바라보는 기업의 사고방식 변화를 의미

과거에는 제품(상품)의 가치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보다는 특정 계층에게 인지도 높은 광고모델을 써서, 가망고객들에게 얼마나 많이 노출시키느냐가 중요했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상품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설현이 광고했던 SKT의 루나폰을 설현이 아닌 다른 광고모델이 광고했다면 어땠을까요? 만약 루나폰 CF가 처음 전파를 타고 있을때, 지코와 설현의 열애설이 터졌더라면 어땠을까요?




한국의 IT시장을 이끌어가는 삼성과 LG를 (주관적으로)비교해보겠습니다. 삼성과 LG는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소비자에게 광고(마케팅)을 합니다. 삼성은 LG보다 마케팅을 잘합니다. 삼성은 자신들의 상품의 PR(피할건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리는 PR)을 잘합니다. 최근 갤럭시 노트7 발화(?)에 따른 리콜 사태만 보더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배터리불량에 따른 스마트폰 발화(?) 폭발에 따른 


전세계적인 리콜을 발표하면서, 엄청난 생색(이미지 메이킹)을 내고 있습니다.



원래는 불량인 배터리만 선별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맞지만 수조원에 달하는 비용을 들여서 1:1 교환 또는 환불을 하고 있다고 말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순진한 사람들은 " 역시 삼성이 AS 하나는 최고야. " 라고 삼성이 설계한 마케팅 판에 갇혀서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애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을 통해 스마트폰을 출시했던 스티브 잡스의 후광을 이용하여, 수많은 애플 매니아를 거느리게 된 애플은 우리가 내놓는 상품과 서비스는 혁신이다. 라는 논리로 소비자에게 자신들이 의도한 가치를 강요합니다.




자사 상품의 마케팅에 인색한 LG의 경우 " 이런건 뭐 중요하지 않으니까? "하면서 제품스펙에서 일부로 누락시키기도 합니다. 나중에 파워유저가 LG제품에 기본스펙에 없던 기능이 있다더라 하면서 뒤늦게 주목을 받았던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예: 초경량을 내세운 LG 그램 노트북을 980g으로 홍보했는데, 파워유저가 실제로 무게를 측정한 결과, 963g인 경우 등 LG 마케팅팀만 검색해보면 많이 나옵니다.)





합리적인 소비자는 LG의 이러한 사례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소비자의 등장


소셜미디어(SNS 등)의 발달로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이외에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하고,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요즘, 기업의 광고보다는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의 솔직한 리뷰를 더 신뢰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칫 과대광고를 하거나 하게 되면 엄청난 역풍을 맞기 쉬워졌습니다. 한마디로 구전효과라고 하는데, 연예인 악플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안좋은 이야기는 파급속도는 엄청납니다.



그렇지만 돈만 주면, 뉴스, 언론 등 매체를 장악해서 모조리 삭제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이 대두된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이 돈을 쓰는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다양합니다. 더이상 기업이 일방적으로 하는 이야기에 속지 않는 똑똑한 소비자의 증가와 기왕이면 손해를 보지 않으려는 심리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 등으로 의사결정이 빠르고 광고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투자대비 성과가 좋은(ROI가 좋은)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에 관심이 가게 된 것입니다.



그로스해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발적인 바이럴 생성입니다. 정말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서 고객 스스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로 자랑(공유)하게 만드는 것이 그로스해킹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했었다면, 상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그로스해킹을 고려해서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서비스의 초대장을 통한 가입방식이 그로스해킹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이란?


Growth : 커지다, 증가하다, 성장하다. / Hacking ; 컴퓨터를 조작하다라는 뜻도 있지만 경작하다. 라는 의미도 있음


사전적의미대로 해석하면 경작해서 성장하다라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기존에 없던 시장을 창조하고 고객을 발굴(경작)하고 키워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마케팅 광고를 집행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목적에 최적화된 고객을 발굴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을 한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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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천외마경 2016.09.20 19:44 신고

    한때 마케터 였는데 그땐 몰랐던 용어들이 생소하면서 한수 배우고 가네요~^^

  2. BlogIcon 악랄가츠 2016.09.21 01:33 신고

    저에게도 생소한 용어네요! ㅎㅎㅎ
    덕분에 또 하나 배워갑니다! ㅎㅎ

  3. BlogIcon *저녁노을* 2016.09.21 05:53 신고

    잘 보고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4. BlogIcon sword 2016.09.21 06:13 신고

    마케팅을 십여년간 하면서 늘 방식이 바뀌지만
    최근에 느낀점들이 글에 그대로 들어가있네요
    이미 쇼셜마케팅 자체도
    소비자들이 불신하는 매체가 되어가고 있어
    정말 빠른 변화를 느낍니다

    잘보았습니다

    • BlogIcon 베짱이 2016.09.21 13:52 신고

      가성비라는 단어가 이슈가 되고
      노브랜드라는 제품이 성공하면서

      많은 분야에서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급기야.... ㅠ..ㅠ

      마케팅을 십년이나 하신 분 앞에서 민망하네요. ㅠ..ㅠ

  5. BlogIcon 카멜리온 2016.09.21 08:56 신고

    좋은 정보 알아가네요. 자발적인 바이럴 형성이 핵심인거군요. 하긴 이제까지는 바이럴 마케팅을 해왔으니까..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용어 자체가 '강제적인' '뒤에서 조작하는'이라는 느낌이 강하죠. 확실히 이제는 돈 받고 쓰는 리뷰 등에 대해서는 거르는 세태라 자발적인 제품 리뷰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BlogIcon 베짱이 2016.09.21 13:54 신고

      그로스해킹에서 자발적인 바이럴 생성은 당연한 것입니다.

      핵심은 명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현실적인 판단과 실행입니다.

      과거의 마케팅 광고가 산탄총이었다면, 그로스해킹은 저격총인 것이죠. ^^

  6. BlogIcon 에스델 ♥ 2016.09.21 10:59 신고

    그로스해킹의 뜻을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BlogIcon 베짱이 2016.09.21 13:54 신고

      그로스해킹이란 단어가 요즘 많이 들리는 추세랍니다. ^^ 상식정도로 알아가셔도 좋을 듯 합니다. ^^

      에스델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7. BlogIcon YYYYURI 2016.09.21 11:57 신고

    유명연예인을 앞세워 광고하는 기업제품광고는 본질이 흐려진 느낌이에요. 제품이 안보이고,
    유명 연예인만 보이니까요.

  8. BlogIcon Junghans 2016.09.21 16:49 신고

    그로스해킹, 잘 이용하면 기업에는 정말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네요. 저는 오늘 보는 베짱이님의 글도 의도하였든 하지 않았든 그로스해킹의 느낌을 받습니다. 그만큼 똑똑하고 자세한 글이라 도움이 많이 되네요. 잘봤습니다.^^

    • BlogIcon 베짱이 2016.09.21 16:54 신고

      블로그 콘텐츠를 애드센스를 위함 잡지식으로 채우지 않고 서서히 고품질을 유지해나가는 것이 커다란 관점에서 그로스해킹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

      사실 애드센스 수익이 목적이라면 이렇게 블로그 운영하면 안되지요 ^^

      저의 고객은 검색엔진이 아니라 사람이랍니다. 사람과 폭넓게 소통하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거기서 혹시라도 오프라인 인연으로까지 이어지는걸 지향한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그로스해킹을 하고 있다고 볼수도 있겠네요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9. BlogIcon peterjun 2016.09.23 23:17 신고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출 수 없는 기업은 오래 살아남기 힘든 것 같아요.
    마케팅에서야 말로, 많은 변화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네요.
    저에게도 생소한 단어지만, 잘 배우고 갑니다. ^^

  10. BlogIcon 희야:HEEYA 2016.09.24 01:53 신고

    그로스해킹이라 !
    처음 들어봤는데 베짱이님 덕에 잘 배워갑니다 ><
    좋은하루 보내세요 ~

  11. BlogIcon GeniusJW 2016.09.24 17:51 신고

    그로스해킹 들어봤는데,
    실제로 사용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