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요즘 비대면 거래(얼굴을 보지 않고 하는 거래) 서비스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하는 모바일 거래의 대부분이 비대면 거래(얼굴을 마주하고 거래하지 않고 하는 거래) 입니다. 그래서 카드번호, 아이핀, 공인인증서, 범용인증서, SMS인증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본인 인증을 하는 방법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으로 본인 인증(진위 확인) 하기

오늘은 신분증 역할을 많이 하는 운전면허증 진위 확인 서비스를 통해 본인인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래부의 지침에 따르면 운전면허증의 경우 운전면허증의 고유번호와 인적사항, 그리고 운전면허증 좌측 부분에 작은 사진과 함께 고유 식별번호를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범칙금 인터넷납부 및 교통조사예약시스템, 이파인(eFINE) 사이트와 운전면허관리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e-운전면허 사이트를 에 등록 조회를 하는 방식으로 본인 인증 및 운전면허증 진위 여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에서 파악 가능한 정보



기본적인 운전면허 취득자의 개인 신상정보와 함께 운전면허증의 고유식별번호(암호일련번호)와 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유식별번호(암호일련번호)의 경우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숫자 0와 영문자 o 그리고 숫자 1과 영문자 i 식별에 유의해야 합니다. 베짱이는 이것때문에 고생했습니다. 관할 경찰서에 전화 문의 및 방문하여 재발급(수수료 7,500원)을 하는 불편을 할뻔 했습니다.


운전면허증 진위 확인 하기 - 운전면허관리공단


그러나 갱신된 면허번호체계로 인하여 운전면허관리공단에서는 식별이 어렵습니다.

교통범칙금 인터넷납부 및 교통조사예약시스템, 이파인(eFINE)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후 조회가 가능하며, 키보드 보안이 걸려 있어 캡쳐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식별번호없이 인적사항으로 조회는 가능하지만, 위조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식별번호가 꼭 필요합니다. 또한 이파인에서는 범칙금 및 과태료 조회, 면허 진위여부 및 경력증명 등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운전면허증)을 통한 본인인증은 고도화 되는 

지능 범죄(미성년자 담배 및 술 구입, 신분위조 등)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생활정보로 알고 계시면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