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고용안정정책의 마지막 수혜자가 되고자 관할 노동지청에 방문하여 취업성공패키지 상담 후 (온라인)직업심리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의 영업기획, 서비스기획 경력을 초기화하고, 3D모션그래픽디자이너로 발돋움하기 위한 계획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5월 부터 약 5개월간 국가기간전략교육의 일환으로 Cinema4D와 After Effects 중심의 3D모션그래픽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100%국비지원+교육수당)
만 34세미만 청년층에게 노동부에서는 청년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제도라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취업을 위한 교육훈련진행시 정부가 교육비의 일부 혹은 전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가끔 실업급여만 이용해보다가 좋은 기회가 있어서 청년취업성공패키지로 국가기간전략교육훈련(100%국비지원+수당)인 3D모션그래픽을 5개월간 진행하여 취업 혹은 창업을 위한 기본소양을 준비합니다.
직업심리검사 결과
온라인으로 진행된 직업심리검사에서 진취, 사회형 점수가 높게 나왔습니다. 참고로 수년전 진행했던 MBTI의 경우, ESTP(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혹은 ENTP(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유형이 나오곤 했습니다. 블로그에 주절거려놓은 일련의 글들을 읽어보시면 어느정도 수긍이 가는 결과입니다. 지난 6년이상을 내 몸에 맞지 않은 옷을 억지로 입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며, 잉여의 삶을 선택함으로 비로소 자유인이 되었습니다.
한가지 주목할 부분은 진취형과 사회형의 점수가 선두그룹이지만, 그 뒤를 관습형과 예술형이 추격하고 있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현실형은 45점이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진취형은 63점으로 균형스럽게 다양한 분야에 관심사를 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별도로 진행한 구직준비도 검사에서는 [가족의 지지] 외 모든 값들이 평균 80점이상이 나와 상담사가 할 일을 수월하게 해주었습니다.
[가족의 지지] 유형이 낮은 이유는 상명하복 중심의 보수적인 아버지의 영향이 컸습니다. 전형적인 자수성가인 아버지의 기대치는 상상이상이었습니다. 저의 인생은 개인적으로 군대를 기점으로 완전히 바뀝니다. 군대 이전은 전형적인 A형으로 누가 놀리고 때려도 그냥 실실 쪼개는 찐따였습니다. 그렇지만, 군대 2년 동안 가정과 격리되어 개인이 지닌 기본역량 중심으로 경쟁한 결과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 전역하였습니다.
지능적 안티가 되어 버린 부모, 논리적사고와 문제해결+공감 능력
취업성공패키지 지원 하는 방법
먼저 국번없이 1350에 전화해서 문의하거나, 관할노동청에 전화해서 상담을 받고 내방합니다.
신분별(실업자/재직자) 신청양식을 작성하고 번호표를 뽑아 순서를 기다립니다.
취업성공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사업, 청년내일채움공제 등등
상담시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상담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필요서류 등을 숙지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며, 1유형의 혜택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지원요건을 충족한다면 1유형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구비서류가 엄청나게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유형의 경우, 졸업증명서 1통과 신분증이면 해결되었습니다. 다음 절차는 노동부에서 위탁한 취업지원센터에서 단계별 상담을 진행하고, 직업훈련교육기관을 탐색하는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저는 이미 다 알아본 후 였습니다.)
위탁기관(취업지원센터)은 집가까운 곳으로 배정을 요청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미 어떤 교육을 들어야겠다고 결정하고, 이미 노동부 상담을 통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 하고 바로 4개의 유사교육기관에 내방하여 상담 및 면접(국가전략기간교육은 100% 국비지원에 교육수당까지 줘서 경쟁률이 높은 편)을 진행했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4곳 중 가장 가고 싶어했던 곳에 최종합격하여, 관련 구비서류요건이 갖춰지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래픽 교육에 특화된 3년 연속 우수교육기관)
정부지원에서 교육으로 방향을 바꾼 이유
가산점 교육을 사전에 수료하는 등 준비했던 창업선도대학이라는 정부지원사업을 2018년에 포기한 가장 큰 이유는 높아진 자격조건 때문입니다. 바로 기본자격이 2인 이상 팀창업으로 바뀌었다는 것 하나가 변동 되었습니다. 이게 그렇게 크리티컬한 이슈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러한 미묘한 부분이 야기할 엄청난 위험을 생각해야만 합니다. 단순히 시작 당시 팀원 1명이 늘어나는 것이지만 엄청난 변화입니다.
1명의 팀원 증가는 1명의 상시고용을 의미하며, 매출이 없는 상황에서 고정비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단순히 마음맞는 팀원 1명 늘리는 것으로 착각하면 절대 안됩니다. 이렇게 하나씩 현실과 타협할 수록 나에게 불리해져만 갑니다. 스타트업의 장점은 의사결정이 빠르고, 변화에 대해 아주 기민하게 대처 가능하다는 것인데 팀원이 늘어난다는 것은 고정비 외에도 의사결정에 따른 이해관계가 복잡해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무리 작은 변화라도 그것이 불러올 나비효과의 위험성을 최대한 분산 시키거나 회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정부는 실업률 감소라는 맹목적인 단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준비가 엉성한 창업자들에게 때론 족쇄처럼 느껴지는 창업자금을 제공하면서, 어마어마한 위험을 부담시키고 있다고 밖에는 볼 수 없습니다. 더이상 정부의 정책방향에 놀아나면 절대 안됩니다. 변수가 생기면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차선을 실행합니다.
사업자등록시점은 다소 늦어져도 되지만,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기술력(교육)은 더이상 미룰 수 없어 2018년도에는 메인 비즈니스 아이템인 3D모션그래픽 스킬 고도화에 집중합니다. 그러면서도 현재 비즈니스 단계에 적합한 정부지원사업을 탐색하여, 올해 최대 2천만원의 정부지원자금 또한 동시에 지원받을 전망입니다. 그러게 위해 다양한 각도로 계획을 수정하면서 위험을 회피하고 이익을 증대시키려 합니다.
국가기간전략훈련 - 3D영상제작과 영상모션그래픽
직장인 시절에는 챙기지 못했던 노동부 지원들을 잉여가 되고 나서 챙기게 됩니다. 5개월간 교육비 100% 지원해주고, 만 34세까지는 취업장려수당도 3개월이나 줍니다. 그리고 교육기간 교통비와 중식비 등으로 40만원정도의 훈련수당도 지원이 됩니다. 요즘 전직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런 지원혜택을 잘 알아보셔서 인생 2막을 잘 준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잉여인간의 삶에 만족하며, 삶의 질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경기미디어크리에이터로 출품한 영상으로 마무리 합니다.
"삶의 통제권을 빼앗기고 사는 수많은 일개미들에게 바칩니다."
'자네 왔는가? > 지나가다 찰칵' 카테고리의 다른 글
KXG UNDDERDOG KU270 QHD REAL 144 CURVED 모니터 후기 (126) | 2018.11.12 |
---|---|
2018 경기미디어크리에이터 사업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129) | 2018.04.02 |
경성 큐닉스 서포터즈 1기 발대식에 다녀왔습니다. QNIX (134) | 201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