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트렐로(Trello)라는 협업툴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간단히 효용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면, 여러 사람들이 함께 진행하는 업무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의 중요이슈는 무엇이고, 현재 진행상황과 대략적인 산출물(결과) 등을 한눈에 보기쉽게 공유하기 위한 업무공유 게시판(칠판)을 온라인(물리적 한계 극복)으로 구현해 놓았다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손쉬운 예로 냉장고의 야식배달 광고지 같은 것

트렐로(Trello), 업무의 진행상황을 한눈에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일정관리(커뮤니케이션) 도구

트렐로는 냉장고(온라인)와 같이 같은 집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에, 쪽지를 남겨놓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 엄마 바빠서 먼저 나간다. 식탁에 만원있으니까. 치킨 시켜먹어. 그리고 게임 좀 작작해!! " 라는 내용의 포스트잇 쪽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참을 투덜대다가 만원을 찾으러 식탁으로 이동합니다. 이것이 트렐로 서비스의 핵심입니다. 이게 끝입니다.



<실제 베짱이가 업무에 활용하는 모습>


이렇게 말입니다. 특정 프로젝트별로 게시판(Board)를 만들 수 있고, 그 안에 세부항목으로 카드(Card)를 추가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 카드(Card)에는 이미지 등 업무관련 파일을 첨부할 수 있고, 간단한 댓글을 달 수 있고, 구성원들에게 아주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업무의 담당자라면 즉각적인 피드백(회신)을 줄 수있고, 최근 스타트업과 같은 수평적 업무 체계에서 즐겨사용하는 협업 툴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경우에는, 상급자가 이거해와라. 저거해와라. 기안 서류 폰트는 10포인트에 휴먼굴림체로 작성해야하고 오탈자가 생기면, 서류 뭉치가 허공을 가르며, 어제 과음 또는 발냄새 등등이 나는 상급자와의 의전(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면보고가 아닌 전화보고를 받은 것 처럼)에 집중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럼 실무자는 프로젝트 진행에 자신의 업무자원을 투자하여 업무성과를 빠르게 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트렐로(Trello) 서비스 회원가입 및 초대받기


보통 트렐로는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팀원으로 초대받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상황에 기반하여 설명 하겠습니다.


보통 해당 트렐로(Trello)의 관리자(admin)로 부터 초대메일을 받게 되고, 초대수락(See The team)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trello 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Join Team 버튼 클릭으로 회원가입절차가 진행됩니다. Sign Up과 다른 점은 회원가입 절차의 차이입니다. 회원가입하는 사용자계정을 특정 Team에 기본적으로 소속시킬 것인가?(초대메일 가입의 경우)와 무소속상태로 회원가입을 받을 것인가?(자신이 프로젝트 게시판을 만들고 설정해야만 할 것들이 늘어나겠지요.) 정도의 차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직 서비스기획자)

'


위의 사진은 아직 Join Team 버튼 클릭전입니다. 현재 합류하려는 프로젝트 게시판의 구성원(Member) 정도는 확인하고 합류해야 하니까요. admin / normal / virtual 이라는 회원등급이 존재합니다. admin은 해당 프로젝트의 관리자 / normal은 일반 참여팀원 / virtual 은 현재 초대받은 상태이며,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 정식으로 등록되지 않는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Join Team을 누르고, 정보입력 하면 normal로 변함





회원가입은 이메일이라는 유니크한 값으로 가입 받습니다. 보통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계정과 연동하기도 하기도 합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회원등급이 virtual에서 normal로 바뀌었고, leave(떠나기)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아까는 없던 setting와 business class라는 탭메뉴가 새로 생성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충 이름에서도 유추가능한 기능들이기에 직접 회원가입해보고 이것저것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트렐로는 현재 한국어 지원이 안되지만,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정도로 단순합니다.



이제 좌측 상단의 Boards 버튼을 클릭해서 트렐로(Trello)로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시키세요.



이상으로 기업용 협업툴(업무용 일정관리 커뮤니케이션 도구), 트렐로(Trello)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