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 책은 출간된지 10년이 넘은 책으로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핵심은 간결하게 한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읽는 사람은 누구이며, 요청하는 후속 조치는 무엇인지 명확하고 간결한 문서 작성 방법



직장생활에서 성공을 하기 원한다면 문서 작성을 잘해야 합니다. 모든 비즈니스의 근거는 문서이며, 대화로 비즈니스가 시작될 수는 있지만 진행과정에서 이를 문서화하는 작업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양한 업무 담당자와 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특히 명확하고 간결한 문서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베짱이의 경우 상대의 지적 수준과 상대가 이미 알고 있을 법한 정보는 과감히 삭제합니다. 이 문서를 읽는 사람이 가장 궁금해할 부분을 이야기하면서 주목을 이끌어 내고 필요에 따라 부연설명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읽는 이로 하여금 이 문서가 시간을 투자해서 읽을 만한 가치가 있음을 스스로 느끼도록 합니다.

 


문서 작성에도 나름의 논리 구조가 존재합니다. Point / Reason / Example / Point , 결론으로 주목을 끌고, 그 결론을 도출하게 된 근거를 이야기하며,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근거의 객관성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더 결론 강조하면서 이야기를 마무리 하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하나의 문서 틀을 제공하면서 이 틀에 맞춰 한장의 강력한 기획서를 작성하라고 합니다. 노력의 결과를 질 보다는 양으로 판단하는 한국의 문화상 모든 것을 맹신할 수는 없지만 모든 책의 내용이 그러하듯, 하나의 전환점으로 여기고 읽는 사람의 여건에 맞춰 개발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에 이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질문도 세부적이고 어필해야할 능력도 많지만 모든 항목의 논리 구조는 하나 입니다. " ~라는 경험을 하였다. ~할 당시, ~한 문제가 있었고, ~함으로서 그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 결과 ~라는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고, ~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정도로 마무리 하고, 지원 회사에서 중시하는 경영이념이나 인재상과 코드를 맞추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조금 더 나가자면 ~한 상황에서 ~하자는 의견(또는 업무지시)가 있었지만, ~한 이유(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함)로 이렇게 시도해보았다. ~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지만, ~함으로써, (기존의견 또는 업무지시)했을때 보다 ~한 결과를 이끌어내었다. 라고 논리구조를 한번 더 넣음으로써 자신의 활약을 돋보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