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KMI(한국의학연구소)에서 얼마전 진행한 건강검진결과가 집으로 도착했습니다. 별다른 이상은 없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제가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과체중인 상황입니다. 이를 수치화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체성분 분석결과



신장 : 180


체중 : 77.4


체질량 지수 : 23.9


체지방율 : 20.4


체지방량 : 15.8


제지방량 : 61.6


근육량 : 57.2





그나마 고무적인 것은 복부지방이 내장형이 아닌 피하형이라는 것과 상체나 하체에 편중된 과체중이 아닌 상하체 균형적으로 발달했다는 것 정도입니다. 그동안 너무 맛집에 치중한 나머지 늘어나는 뱃살과 체중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했습니다. 어느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수치화된 데이터로 접하고 나니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게 됩니다.





조만간 식습관 개선 및 홈트레이닝 등으로 무너진 체력을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서서히 끌어올려 예전의 건강한 몸으로 되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관련된 포스팅이 작성될 예정이니 건강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베짱이 공간을 통해 공유하는 식습관 개선 및 홈트레이닝 정보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맛집 테마는 잠정 보류이며,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건강식으로 개선하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의 운동방법과 쾌적하게 달라진 컴퓨팅 환경(스마트워크) 등 하나하나 순차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략적인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습관 개선



군것질 줄이기, 삼시세끼 제때 챙겨먹기, 식단(냉동현미밥, 닭가슴살, 소량의 밑반찬 등 설탕과 소금과 멀어지기)




운동(홈트레이닝)



맨몸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트 오버 로우, 플랭크 / 처음에는 중량없이 맨몸으로 운동방법 재숙지 후 헬스장 등록하기




대략적인 계획은 이렇습니다. 과거의 경험으로 너무 갑작스럽게 무리한 계획을 세워 운동을 하게 되면 쉽게 지치게 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합니다. 따라서 생활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씩 식습관 개선이나 운동 방법이 부담스럽지 않고 몸에 익숙해지고 습관화가 된다면 그때 부터 조금씩 운동 강도 및 시간 등을 다양화시켜서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했습니다.




식습관 개선 및 운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큰 근육 중심 운동 및 코어 근육을 발달시켜 체력을 키우는 것에 있습니다. 스쿼트는 전체 몸을 지탱하는 하체를 강화시켜 줄 것이며, 데드리프트는 장시간 앉아있는 베짱이의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 줄 것입니다. 벤트 오버 로우는 등, 플랭크는 전반적인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강력한 음식 섭취량 제한이나 과도한 스케쥴의 운동 등 무리한 계획을 짜기 쉬운데 그렇게 하지 않은 생각입니다. 베짱이의 몸은 소중하니까요. ^^ 이제 당분간은 생활형 운동방법을 소개하는 블로그가 될 것 같습니다. 기대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