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보고서 등 문서를 작성할때, 문서에 담기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문서를 돋보이게 만들고 가독성을 좋게 만드는 데 글씨체(폰트, Font)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우아한형제들 등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와 그것들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서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문서의 폰트(font, 글씨체)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나눔고딕체


나눔고딕체



부드러운 고딕을 기본으로 하며, 한국적인 조형미와 현대적 굴림의 느낌이 있는 폰트입니다.


크게 꾸미지 않은듯 기본에 충실한 폰트로 많은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기본폰트이기때문에 매우 익숙한 글꼴 중 하나입니다. 유행을 타지 않고 없으면 안되는 기본 아이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7630





나눔명조체


나눔명조체


현대적이고 남성적인 명조체를 바탕으로 명쾌하고 직선적인 느낌을 기본 개념으로하는 글꼴입니다.


나눔고딕체와 함께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글꼴(폰트, font)입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7914





나눔손글씨체



손으로 쓴 듯한 자유분방한 느낌의 글씨체로 틀에 박히지 않는 특성이 돋보이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11086#





아리따 돋움체 3.0


아리따 돋움체 Thin


아리따 돋움체 Light



아리따 돋움체 Medium


아리따 돋움체 SemiBold


아리따 돋움체 Bold


아리따체는 아모레퍼시픽이 추구하는 아름다운 문화를 사회에 환원하는 문화나눔의 일환 으로써 누구에게나 무료로 배포되는 아름다운 글꼴입니다.


나눔고딕체 만큼이나 사용범위가 넓고 Thin, Light, Medium, , SemiBold, Bold 와 같이 다양한 굵기(?), 버전의 아리따 돋움체가 있어 

용도에 맞게 사용하기 안성맞춤인 무료 폰트입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069



도현체 / 한나체 / 주아체



배달의 민족 도현체는 작도 후 아크릴판에 자를 대고 커팅해서 만든 옛 간판을 모티브로 한 서체입니다.



배달의 민족 한나체



다운로드 주소 : http://www.woowahan.com/?page_id=3985





미생체



미생체는 모두 다 아시는 유명 웹툰이자, 드라마이던 그 미생의 글씨체입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webtoon.daum.net/event/misaengfont





조선일보명조체



기존 명조체를 계승 발전시켜 획의 단순한 과정을 거쳐 현대적 미감에 맞게 제작한 새로운 명조체입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9604#





대한체

대한체 Regula


대한체 Bold


대한체는 한글 문화발전의 일환으로써 신뢰성, 친화성, 깨끗함을 상징하도록 희망적인 메세지를 담아 개발한 가독성이 뛰어난 폰트입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430#





폰트의 사용성


글씨체 혹은 글꼴.. 영어로는 폰트(font)는 문서 작성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며, 아무것도 아닌 내용도 돋보이게 하는 마법과도 같은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폰트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엄청난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흔히 가독성이라고도 하며, 이것을 좀더 전문화한 분야가 타이포그래피 라는 독자적인 전문분야도 있습니다. 아무튼 폰트는 엄청난 내공이 필요한 영역인 것만큼은 확실합니다. (관련 지식이 짧은 베짱이는 여기서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