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베짱이공간은 티스토리 블로그 입니다. 관리자화면에서 가끔 리퍼러통계를 확인하며, 어떤 검색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되어 베짱이공간에 유입되었는지를 구글 애널리틱스(GA)만큼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통계를 보기에 좋아서 즐겨 사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부쩍 구글 번역기를 통해 베짱이공간의 특정 페이지를 번역하는 리퍼러가 심심치 않게 눈에 보이는 걸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블로그에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 설치하기, 구글번역기로 베짱이공간을 번역하는 리퍼러 증가


우측의 유입로그 부분을 보시면 구글 번역기를 돌린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외국인이 베짱이공간의 글을 읽기위해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를 돌렸다는 근거자료입니다. 그래서 베짱이공간에 외국인들의 편의제공 차원에서 웹사이트 번역도구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구글 번역 도구 접속하기



먼저 구글 번역도구에 접속한 뒤, 하단의 웹사이트 번역기로 이동합니다.



웹사이트 번역기 페이지에서 웹사이트에 지금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번역기를 설치하려는 웹사이트 URL 및 사용언어를 설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용언어는 현재 나의 모국어(베짱이공간은 한국어)이고 번역언어는 한국어 사이트를 어떤 언어로 번역하는 기능을 제공할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모든언어와 특정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베짱이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번체) 이렇게만 설정해주었습니다. 다른 언어는 있으면 좋지만 크게 활용도가 떨어질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표시모드는 번역도구메뉴를 어떻게 보여줄것이냐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고급옵션에 보면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삽입하여 번역 트래픽 까지도 트래킹(추적)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ID는 구글애널리틱스 로그인 - 관리 - 추척정보 - 추적코드 메뉴에 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기본설정을 마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를 생성시키는 소스코드가 자동생성되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 소스코드 추가하기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소스코드 및 웹사이트 번역도구 소스코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스킨 파일 수정을 해야만 합니다. 대략적인 HTML 소스를 볼 줄 알아야하며, 티스토리 관리자 로그인 - 꾸미기(HTML/CSS 편집) 를 클릭하시면 스킨파일 수정 메뉴로 갈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 추가할 위치 설정하는 방법(팁)


웹사이트의 구조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정보의 속성으로 분류하면, DB에서 가져오는 값(정보)가 있고, 그렇지 않은 값(정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내가 관리자메뉴에서 수정할 수 있는 키워드는 DB에서 가져오는 값이라고 보시면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에서 최근 글 / 최근 댓글 이라는 키워드는 고정값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이런 변하지 않는 값들은 소스코드내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전체 소스코드를 이해하지 않더라도 대략적인 위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가 소스코드내에 주석 <!-- 주석내용 --> 을 달아놓는데 그것으로 위치를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베짱이가 구글 번역도구(번역기) 위치를 찾는 과정을 살짝 공개합니다.



카테고리 메뉴와 최근글/최근댓글 사이에 구글 번역도구를 설치하기 위해 대충 아무글이나 그 위치에 삽입해봅니다.




내가 적은 글이 해당 위치에 잘 노출되면 그곳에 아까 생성한 구글 번역도구 소스코드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구글 번역도구가 원하는 위치(카테고리 메뉴와 최근글/최근댓글 사이)에 위치한 모습입니다. 근데.. 쫌 위치가 애매합니다.



최종적으로 구글 번역도구 위치를 확인하고 마무리합니다.



베짱이는 사이드메뉴의 가장 하단에 구글 번역도구를 위치시켰습니다. 메뉴 중간에 갑자기 툭 튀어나오니 조금 이상한것이 이유입니다.



구글 번역도구 많이 애용해주세요. ^^


이것으로 베짱이공간(블로그)에 구글 번역도구 설치하는 과정을 마칩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