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 체험단에 선정되어 오랫동안 사용해오던 구형 LG 24인치 LCD 모니터를 27인치 와이드 커브드 LED 모니터로 교체했습니다. 래안텍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 드립니다.(81:1 경쟁률인데 왜 뽑힌거지?) 아무튼 구형 모니터를 사용하던 사용자의 입장에서 느끼는 객관적인 사용성 변화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봉사가 공양미 삼백석에 눈을 뜬 기적에 비할 수 있습니다.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 체험단에 선정되었습니다.

일단 커브드 패널이라 영화 등 동영상을 볼때 몰입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모니터의 화면을 밝히는 광원(백라이트)이 LED 방식으로 LCD 등 다른 방식에 비해 소비전력이나 발열적인 부분에서 매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전에 사용해오던 LG W2442PA 모델의 경우, 백라이트가 LCD 방식으로 한참 모니터를 켜두고 모니터를 만지면 뜨끈뜨끈했습니다. 그리고 오랜시간 사용하면 액정패널에 열화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열화 현상이란?


동영상 감상시 특히 붉은 색계열을 표시할 때, 화면에 마치 불이 붙는 것처럼 색상이 번져서 보이는 현상. 디스플레이 자체의 능력(백라이트 방식 등)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응답속도가 늦은 장비일 수록 열화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간단히 모니터 액정패널의 화소(픽셀)이 수명을 다하는 것을 말하며, 빛이 바래진다거나 데드픽셀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LED 이상 백라이트 방식에 응답속도 빠른게 좋음)


가성비 좋은 조립 PC를 구매하듯, 모니터도 삼성이나 LG 등 대기업 제품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면 모니터 패널을 공급하는 제조사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패널의 성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차이를 나게하는 것은 AS 등 고객대응 프로세스와 디자인 및 편의기능 정도입니다.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는 SAMSUNG LSM270DP01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C27HG70에 사용된 패널입니다.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 특장점


먼저 최근 출시된 모니터의 경우, 브랜드에 상관없이 품질은 상향평준화 되어 있습니다. AS가 얼마나 잘 되냐? 내가 원하는 주요 기능에 특화된 상품이냐? 디자인 활용도 정도와 가격을 보시면 됩니다.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는 게임유저에게 특화된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몰입감을 주기 위해 커브드 패널을 사용했고, 1ms의 빠른 응답속도, 144hz 주사율, sRGB 110%라는 색재현율이 특히 강점인 제품입니다.



커브드 몰입감, 1ms의 빠른 응답속도, 144hz 주사율, sRGB 110%라는 색재현율



솔직히 해상도나 16:9 와이드냐 백라이트가 lcd냐 led냐는 중고제품을 구매하신게 아니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위에 언급한 4가지 정도입니다. 그 외적으로 친환경적인면을 부각하기 위해 소모전력과 대기전력 등을 어필하지만 전기세 절감에 큰도움 안됩니다. 차라리 파워(PSU)나 그래픽카드(VGA)의 효율이 더 중요합니다. 그외 화면분할, 조작패널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목적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베짱이는 ADOBE사의 After Effects와 Premiere 같은 그래픽프로그램과 영화 등 동영상 시청에 특화된 사용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만약 이 글을 보는 당신이 게임을 즐겨하신다면 당장사세요. 커브드 몰입감, 1ms의 빠른 응답속도, 144hz 주사율, sRGB 110%라는 색재현율이란 특장점은 게임유저를 위한 특화된 기능들이니까요. 이제 부터 어떻게 좋은 것인지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Curved Display)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시야 범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인간은 초식동물에 비해 시야가 상대적으로 좁습니다. 그래서 모니터가 커도 한눈에 인지 가능한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시야각을 위해 점점 뒤로 가야만 전체 모니터 화면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통 책상에 모니터를 올려놓고 의자에 앉으면 평균값이 존재합니다. 모니터 인치수가 크다고 마냥 좋은 게 아니라는 걸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백색가전의 명가, LG전자, LG디스플레이>


한눈에 이해되시죠? 몰입감 향상을 위해서는 시각 청각 등의 감각을 모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은데, 절대적인 것인 시각입니다. 남자는 시각에 약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지요? 여기에 7채널 헤드셋에 편안한 의자까지 갖추었다면 최고의 환경인 것입니다.


1ms의 빠른 응답속도 그리고 144hz 주사율

디스플레이 장비에서 중요한 것은 색감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빠른 시간에 동영상을 전달하느냐도 중요합니다. 정적인 사진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면 이런 것들은 필요없을 지도 모릅니다. 여기에 프레임이라는 개념이 접목되는데요. 프레임은 영상에서 나온 개념으로 30프레임의 의미는 1초에 30장의 사진으로 영상을 구성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30프레임과 60프레임의 영상 품질은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주사율과 응답속도는 얼마나 빨리 모니터가 그래픽카드의 영상신호를 디스플레이 패널에 얼마나 안정적이고 빠르게 뿌려주느냐과 관계가 깊습니다. 그래픽카드는 1ms속도로 144hz로 영상신호를 보냈는데. 모니터 하드웨어 스펙이 낮아서 5ms 응답속도와 60hz의 주사율로 디스플레이 패널에 뿌려주게 되면, 민감한 사람의 눈은 그 차이를 명확하게 인식하며, 심하면 영상이 찢어져 보이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사율 = 도로
프레임 = 자동차
응답속도 = 제로백


<출처 : 다나와>


평균적인 모니터 응답속도는 5ms, 주사율은 60hz 정도 입니다. 그러나! 래안텍 BLAZE MG27CQ144은 1ms의 고속 응답속도에 144hz 주사율을 자랑합니다. 그럼 얼마나 리얼하게 게임이나 동영상을 몰입감 좋은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플레이 할 수 있는 환경인지를 알 수 있으시겠지요?

sRGB 110% 색재현율, 그리고 기타 편의기능

색재현율은 말그대로 얼마나 풍성한 색감을 재현할 수 있느냐를 의미합니다. 보통 2018년에 출시되는 모니터의 상급기종 스펙은 sRGB 100% 정도입니다. 그런데!!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는 그보다 10% 더 풍성한 색재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픽작업을 전문으로 하시는 디자이너 분들이라면 이것의 차이가 얼마나 큰 것인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건 실제 게임이나 영상을 체감해보면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 작업 중인 2018 경기미디어크리에이터 영상>


간단히 설명드리면, 해상도가 WQHD급으로 2560*1440 해상도를 자랑하기에 화면을 보다 넓고 크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RGB 110%의 색재현율로 고품질의 이미지와 동영상의 품질을 모니터로 바로보고 색보정 등의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1ms의 빠른 응답속도와 144hz의 주사율 등은 정말 이 가격대에 만족스러운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다른 기능들도 모두 평균 이상입니다. ^^



그리고 간단한 제어가능 범위가 있습니다. 모니터 우측 후면부에 제어패널이 있는데, 전원, 언어 등의 기본설정과 함께 영화, 게임 등의 커스터마이징된 세팅값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눈여겨볼점은 화면분할기능인데, 솔직히 어떻게 활용하는 건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래안텍에서 이런 팁을 제공해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버드라이브로 과전압을 일으켜 응답속도의 반응을 극대화시키는 기능도 있었습니다.


보완해야할 부분!


디스플레이 패널 후면부의 조그버튼 조작시 모니터가 흔들립니다. 이것에 대해 호불호가 있어서 모니터 본체 밖으로 빼내거나 전면에 버튼으로 구성하거나 별매로 무선리모콘 등을 제공하는데, 이 부분에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기본제공되는 HDMI와 DP케이블의 길이가 다소 짧습니다. 베짱이의 경우, 본체를 책상 하단에 숨겨놓았는데, 케이블 길이가 타이트합니다. 매뉴얼에 조립방법과 분해방법도 추가 바랍니다. ^^



가격대비 완전 만족스럽습니다.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 디자인&구성품



구성품은 단순합니다. 모니터 패널, 받침대, 기둥, 전원연결부, 케이블정리대, 나사3개, HDMI케이블, DP케이블, 박스패키지(비닐, 스티로폼 충전재), 설명서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설명서에 조립방법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둥과 받침대를 바닥부분에 나사 3개를 조여주고, 모니터 패널과 조립한 기능+받침대를 걸쇠형태로 걸어서 결합해주는 형태로 손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케이블과 전원케이블 등을 연결하면 끝!!



바닥 부분에 보시면 나사 3개를 결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모니터 기둥 부분 바닥 외곽에 구멍 3개가 나사를 통해 받침대와 연결시켜주는 곳입니다.



모니터 패널 뒷면을 보시면 모니터 기둥+받침대와 결합하는 부분(걸쇠에 걸어서 고정 방식)과 케이블 연결부, 그리고 조그버튼으로 나뉩니다.



구조를 보시면 기둥에 돌출된 곳을 모니터 패널 뒷쪽 구성에 걸어주는 방식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24인치 모니터와 비교입니다. 좌측이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이며, 베젤과 16:9 와이드 화면구성을 확인 가능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 조립방법 영상

(대충 만들었어요 ㅋㅋ)


솔직히 안좋은 것을 사용하다가 좋은 것을 사용해보면 확실히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은 적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게 얼마나 좋은 것인지 무감각해집니다. 베짱이도 조금 사용해보니 뭐 이정도면 당연한거 아냐? 라고 생각했다가 살며시 기존 모니터로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내가 이걸 여태까지 사용해왔단 말인가?? 하고 말입니다. 그리고 본체사양보다는 모니터에 투자하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가 현재 사용하는 조립pc본체 중고가격보다 비싼 건 함정)

그런 의미에서 가격대에 괜찮은 성능으로 나온 래안텍 BLAZE MG27CQ144 모니터의 리뷰를 마칩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글 하단의 태그(tag)를 클릭하시면 직관적으로 연관된 글들만 모아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작은흐름 2018.04.09 18:36 신고

    우와! 정말 자세한 리뷰라 모니터 사려고 고민 중이신 분들께 도움 많이 될 것 같아요! 대단하세요!

    • BlogIcon 베짱이 2018.04.09 19:39 신고

      감사합니다.

      보통의 모니터 구매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작성한 리뷰랍니다.

      그러나 보통의 모니터 리뷰는 소위 전문가인 사람들이 자랑일색인 경우가 많죠. ^^

      그것과 차별화되는 글을 기획했는데
      결과물이 잘 나온것 같네요. ㅋㅋㅋㅋㅋ

  3. BlogIcon 담덕01 2018.04.09 20:44 신고

    오 체험단 부러워요
    체험단 해본지도 되게 오래됐네요.
    커브드 모니터는 회사에서 한대 쓰고 있는데
    처음에만 느껴지고 익숙해지니 옆에 있는 평면 모니터하고 차이를 모르겠던데
    응답속도 빠른건 맘에 드네요 ^^

    • BlogIcon 베짱이 2018.04.10 00:35 신고

      그쵸
      좋은건 처음에만 우와~
      하다가 조금 덜 좋은걸 사용해보면
      그때서야 느끼는 거 같아요

      좋은 걸 쓰다가
      좀 수준 낮은 걸 쓰면 그때서야
      느껴지더군요. ㅋㅋㅋ

  4. BlogIcon luvholic 2018.04.09 22:06 신고

    와우 커브있는 모니터가 있다는 사실조차도 몰랐네요 ㅎㅎㅎ 당첨 축하드려요!!!!

  5. BlogIcon 초록배 2018.04.09 22:15 신고

    오! 체험단 선정되셨군요.^^
    요즘 모니터는 상표 관계없이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정말 좋더라구요.

  6. BlogIcon [바가지] 2018.04.10 00:55 신고

    노트북으로 포스팅하다보니 모니터가 가지고 싶었는데..
    너무 부럽네요 ^^

    • BlogIcon 베짱이 2018.04.10 01:04 신고

      노트북으로 포스팅하시면 듀얼모니터로 사용할게 필요하시겠네요.

      사용용도에 적합한 모델 찾으시길... ^^

      저도 노트북 고집하다가..
      여름에 땀으로 샤워하다가 데스크탑으로 왔습니다. ㅋㅋㅋㅋ

  7. BlogIcon *저녁노을* 2018.04.10 06:08 신고

    축하드려요

    잘 보고 가요

    즐거운 화요일 되세요^^

  8. BlogIcon 다딤이 2018.04.10 08:43 신고

    축하 축하드립니다.
    열정적인 모습에 감동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Icon 베짱이 2018.04.10 09:04 신고

      감사합니다. ㅋㅋ
      어느부분에서 열정을 느끼셨는지는 모르지만 전 잉여스러운 백수랍니다. ㅋㅋ

      단지 멍때리는 잉여가 아닌
      뭔가 준비하는 백수 ㅋㅋㅋㅋㅋ

  9. BlogIcon 에스델 ♥ 2018.04.10 09:45 신고

    기존 모니터와 비교한 사진을 보니
    확실히 모니터가 좋아보입니다.^^
    저도 모니터를 바꾸고 싶어졌어요. 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 BlogIcon 베짱이 2018.04.10 18:19 신고

      평면과 커브드는 확실히 시야각도 다르고 인지가능한 수준이 엄청난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그러나..

      익숙해지면 차이를 몰라요.

      근데 커브드 쓰다가 평면으로 가면 그때서야 확 느끼죠. ㅋㅋㅋ

  10. BlogIcon 꿈뱅e 2018.04.10 11:16 신고

    체험단 선정 축하드려요!
    우왕..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사실 제대로 몰랐는데, 베짱이님 덕분에 조금 이해할 수 있었어요~
    갑자기 제 모니터가 답답해지네요ㅠㅠ

    • BlogIcon 베짱이 2018.04.10 18:19 신고

      이해하기 쉬우셨다니 다행이네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해되는 글을 쓰는 게 목적이었는데. 나름 성공했네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11. BlogIcon momo is 2018.04.10 11:39 신고

    오오 축하드립니다
    항상 열심히 하시니 당연한 결과라 생각됩니다

  12. BlogIcon 예예~ 2018.04.10 13:19 신고

    요즘은 이 제품처럼 가성비 좋은게 최고인 것 같아요.
    체험단 선정 축하드리고~~ 부럽습니다.ㅎㅎ

  13. BlogIcon 이청득심 2018.04.11 10:27 신고

    체험단 선정 축하드립니다.^^

    꼼꼼한 후기 덕분에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네요^^

  14. BlogIcon 꽃솜 2018.04.11 17:45 신고

    포스팅 내용도 내용이지만, 블로그 스킨도 너무 깔끔하고 본문배치도 깔끔하네요
    감탄하고갑니다.

    • BlogIcon 베짱이 2018.04.11 20:11 신고

      감사합니다. ㅋㅋ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터라

      글이나 모든 것들에
      군더더기없이 깔끔한걸 지향합니다.

      ㅋㅋㅋ 자주 방문해주세요~^^

  15. BlogIcon 伏久者 2018.04.11 18:45 신고

    모니터화면을 자주 교체하고 잘 정비하는 것이 시력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하지요.
    소게하신 곡면모니터에 자꾸만 시선이 멈춥니다.

    • BlogIcon 베짱이 2018.04.11 20:10 신고

      커브드가 좋기는 한데
      뭐든지 처음에는 우와하는 효과가 있어요

      커브드라는 옵션이 꼭 필요한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구매하시는게
      좋을 거 같아요. 다다익선이기는 한데

      꼭 필요한 기능이 모인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만족도가 좋으실거에요

      커브드가 좋지만 누구에나 정답은 아니에요. ^^

  16. BlogIcon 『방쌤』 2018.04.11 20:26 신고

    체험단 부럽네요~
    저도 지금 모니터 하나 구입하려 엄청나게 알아보는 중인데,,
    아직 결정을 못했어요ㅜㅠ
    가격, 성능 맞추기가 쉽지 않네요.

    • BlogIcon 베짱이 2018.04.11 21:09 신고

      일단 패널과 해상도 먼저 정하세요.

      그리고 필수적인 기능을 선정하시고 우선순위에 맞춰 하나씩 제거해나가보세요.

      그럼 적정 가격대의 제품이 몇개 눈에 보이실거에요. ^^

  17. BlogIcon 스티마 2018.04.12 00:14 신고

    모니터세계이 이렇게 어려운 용어가 있었군요.
    화면크고 선명하면 최고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눈이기에 좋은 모니터가 꼭 필요 합니다.

  18. BlogIcon ilime 2018.04.12 02:06 신고

    체험단 선정 축하드립니다 ㅎㅎ 지금 쓰고 있는 모니터도 144hz지만 색재현율 sRGB 110%인 점은 정말 좋아보이네요 ㅎㅎ 저도 새 모니터 구매시에 이 제품 고려해봐야겠습니다.

    • BlogIcon 베짱이 2018.04.12 04:33 신고

      주사율을 모니터가 144hz를 지원한다고 해서 현재 그 스펙을 이용하고 있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모니터는 주사율 144hz를 지원해도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케이블의 지원 문제나 그래픽카드와 본체성능의 문제, 윈도우에서 주사율 설정을 하지 않아서 등등의 문제로 현재 ilime님은 60hz로 사용하고 계실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ㅋㅋㅋㅋ

  19. BlogIcon 윤뽀 2018.04.12 13:40 신고

    저는 집에서 블로깅 쇼핑 이런거 하다보니 고장 날 일도 그닥 없고... 고장나지 않는 이상 모니터를 바꿀 일이 없네요 ㅎㅎㅎ 요런 것도 있구나.. 정도 알고 가요~!

  20. BlogIcon 낭그늘쉼팡 2018.04.14 17:58 신고

    체험단 선정 축하축하드립니다^^
    제품 써보시고 장단점 자세히 올려주세용^^

    • BlogIcon 베짱이 2018.04.14 18:34 신고

      장단점은 조금 상대적인 개념이라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에요. ㅋㅋ

      현재 저는 매우 만족합니다. ㅋㅋ

  21. BlogIcon 보약남 2018.04.20 09:24 신고

    체험단 완전 좋은데요^^ 꼼꼼한 리뷰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