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결론 부터 말하면, 금 크라운 교체 비용 380,000원, 충치 및 노후 아말감 교체와 스케일링, 사랑니 뽑기 등 비용 84,900원으로 치과진료로 지출한 비용은 총 464,900원입니다. (금이빨 중고판매 수익 15,000원을 공제하면, 449,900원)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거의 20년 이상 사용한 노후 치아를 모두 치료하였습니다. 몸이 재산인 시대인 만큼 정기적인 스케일링 등으로 앞으로 70년 이상 사용하게 될 치아건강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치과 진료비로 46만원을 지출 (금 크라운 교체+스케일링+충치 아말감 치료)

충치는 일반적으로 숙주요소, 세균요소, 식이요소가 상호 작용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중 1가지만 결핍되도 충치는 쉽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식이요소는 음식물섭취와 관련된 부분이며, 숙주요소는 칫솔질 등 구강내 충치유발물질의 청소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균요소는 충치유발균인 뮤탄스균이 구강내 생태계를 이루지 못하게 하는 것인데, 생후 30개월까지 뮤탄스균이 구강내에 정착하지 못하게 하면 됩니다.

 

 

치아 건강의 경제적 가치는 당신의 상상 이상이다.

 

구강내에도 수많은 미생물과 세균이 생태계를 이루고 있으며, 건강할 때는 서로 균형을 이루다가 면역력이 약해질떄, 혓바늘, 충치 등등의 세균성 질환으로 구체화 된다고 합니다. 앞서 소개한 충치유발균인 뮤탄스균의 가장 쉬운 공급자는 부모입니다. 부모는 충치유발균 보균자로 귀엽다고 남발하는 뽀뽀 등으로 인해 자녀의 구강내에 뮤탄스균을 전염시킨다고 합니다. 음식물을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쉽게 전염된다고 합니다.

 

치과 치료를 완료하였습니다.

<시계방향으로 치아 엑스레이 - 금이빨 중고 판매 - 발치한 사랑니 1개 - 노후 아말감 교체>

 

사랑니를 뽑는 것에 대한 사전 경험이나 정보가 전무한 상황이었기에 공포 그자체 였습니다. 그런데, 충치 치료 보다 빠르고 쉽게 끝나버렸습니다. 마취 주사를 따끔하게 몇번 잇몸에 찌르는 듯 싶더니, 입을 크게 벌리지도 않았는데, 아주 수월하게 뽑혀져 나왔습니다. 사랑니 크기가 작고 바르게 자라있어 큰 어려움 없이 뽑아낼 수 있었습니다. 총 7번의 치과 방문으로 모든 치과적 치료를 완료했습니다. (비용은 46만원이 지출됨)

 

<금이빨(1.1g) 1만5천원에 중고 판매>

 

금이빨의 경우, 환자가 달라고 요청하지 않으면, 치과의 수익으로 들어갑니다. 시중의 금은방이나 구두수선집에 가서 판매하면, 중량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최소 1만 5천원 이상의 판매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g당 매입 금액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지만, 보통 1만5천원에서 2만원정도에 매입을 한다고 합니다. 매입하는 소매상은 도매상이나 가공업체에 자신들의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걸 고려하면 꽤 짭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금니 아말감 교체 전 후 비교 - 그동안 수고했다.>

 

왼쪽은 20년 이상 사용하여 변색 및 충치에 노출된 아말감과 치아 상태입니다. 오른쪽은 충치를 치료하고, 아말감을 새것으로 교체한 후의 어금니 사진입니다. 한눈에 봐도 큰 차이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한지 오래된 아말감의 경우, 접착력이 떨어져서 아말감 조각 등 중금속이 체내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잦은 아말감 교체는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하지만, 20년 주기면 충분히 교체할만 합니다.

 

 

▶ 과잉 진료에 대하여(인간은 원래 이기적인 동물입니다.)

 

핵심은 충동적으로 치료(소비)를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의사 뿐만 아니라 영리를 목적으로 활동하는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타인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에 대해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 즉 돈을 추구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문제는 그런 사기꾼에게 당하는 사람들이지, 사기꾼에게 있지 않습니다. 사기꾼이 설자리를 마련해 준 사람들의 책임입니다. 당하는 놈이 바보입니다. 

 

 

 

<과잉진료다 싶으면,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에 민원을 보내 보아요>

 

강요와 협박에 의한 것이라면, 경찰서(112)에 신고하거나 고소를 하면 됩니다. 보통 사기꾼은 호구를 현혹시키는 미사여구를 남발하기는 하지만, 중요한 의사결정은 호구에게 전적으로 맡깁니다. 강요와 협박을 동반하여 사기를 치게 되면, 범죄 앞에 특수라는 수식어가 붙으며, 고소 고발시 가중처벌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즉, 호구는 사기꾼에게 현혹되기는 했지만, 자신의 자유의지로 사기꾼에게 이로운 일을 하는 겁니다. ^^

 

<베짱이의 적나라한 치료 전 치아 상태>

 

금크라운의 구멍에 따른 찌릿한 통증 때문에 치과에 방문했습니다. 강도가 강한 금도 마모되어 구멍이 생기는 마당에, 금보다 강도가 낮은 아말감 조각이 떨어져나오거나, 떨어져나온 틈새로 음식물이 침투하여 충치로 발전하여 악화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이번 기회에 전면적인 노후 아말감 교체를 시행하였습니다. 치료 전 산출한 가격도 크게 부담스럽지도 않았습니다. 금크라운 38만 + 기타 진료비 8만원 = 46만원 수준

 

호구 되지 않는 방법

 

잇몸이나 치아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치과에 가세요. 괜히 인터넷 검색으로 시간낭비 말고, 몇천원 정도의 진찰료를 통해서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진단을 받으세요. 건강을 위해 합리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은 아끼는 거 아닙니다. 다만, 한가지 명심할 것은 되돌릴 수 없는 결정은 최대한 심사숙고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스케일링만 받으러 갔는데, 치과 의사의 호구환영멘트에 겁을 집어 먹고, 치료하지 않아도 될 치료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두가 당연하다고 믿는 것일 수록 의심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치료를 해야만 하는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세요.

 

병원은 초진시 적정 상담시간을 고려하여, 예약을 받습니다. 초진시 진단을 위한 엑스레이 등 검진과정을 거치며,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꼭 질문 하세요. 의사도 초진에는 치료해야하는 부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하고 치료 범위를 특정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환자의 질문에 충분하고 상세한 답변을 해줍니다. 본격적인 치료가 들어가는 재진 때는 질문이 많아지면 의사도 짜증을 낼때도 있습니다. 또한 의료행위는 일단 시작하면, 의사에게 종속될 수 밖에 없기에, 꼭 납득후에 진행하세요. 그리고 직장이 밀집된 곳의 병원은 피하세요.

 

 

 

호구가 되지 않으려면, 불편함을 감수하고 스스로 공부해야만 합니다.

(사기꾼에게 당했다는 분을 보면, 더 크게 당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회복 불가능한 피해를 당해야 또 반복하지 않습니다.)

 

 

▶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몸은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 표면의 일반적인 충치의 경우에는 관리만 잘해주면, 더이상 발전하지 않거나, 영양분이 골고루 포함된 식습관을 통해 자연 치유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과잉진료는 이러한 때 발생합니다. 상대적 전문가인 치과의사 입장에서 가만 놔둬도 자연치유가능성이 높은 치아임에도 일단 치료하자고 환자를 현혹(사기)시키는 겁니다. 병원이 비영리의료기관이어야 하는 이유

 

<의료 민영화, 영리화의 진실 - 안보면 당신은 쭈욱 호구 노예의 삶을 반복할 듯>

 
치아 스케일링 이란?
 
Tooth scaling 또는 Scaling and root planing 치과에서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 이름의 어원은 딱딱한 물질을 긁어내거나 비늘(Scale)을 벗긴다는 뜻. 구강 내의 자연 치아나 부착된 경성 침착물(치석과 같은 딱딱한 침착물)이나 연성 침착물(치면 세균막, 음식물 잔사 및 외인성 색소)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치아 표면을 활택하게 함으로써 거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거나 재부착을 방지할 목적으로 하는 예방 술식.
 
치석이 차지하는 공간만큼 틈이 생기게 되어, 잇몸 염증 등의 질환자는 스케일링을 통해 새로운 통증이 생길 수 있음. 그러나, 이는 불가피한 과정이며, 치석 제거 후 잇몸 염증은 치료 또는 완화 된다고 함. 필요에 따라 잇몸을 충전재로 보강하는 시술을 할 수도 있으며, 주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잇몸이 건강해야 먼 미래에 틀니, 임플란드 시술 등에 문제 없으니 주의) - 출처 : 위키

 

<출처 : 겸손치과의사 유튜브 채널>

 

보험은 흔한 공포마케팅의 산물이며, 금융 시스템이 만들어낸 사기에 가까운 비즈니스입니다. 그렇지만, 가족력이 있는 지병(당뇨, 특정암, 치과질환 등)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보험이 앞으로 지출하게 될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줄여서 가계경제를 파산에 이르지 않게 도와주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단, 지출되는 보험료의 최소 40%는 사업비로 사라지며, 약관을 꼼꼼히 따져서 보험회사만 좋은 일은 지양해야 함

 

베짱이의 경우, 청소년시절 치과 치료 후 30대 중반이 되어서 치과 치료로 45만원을 지출했습니다. 앞으로 최소 50대 이전에는 치과 치료가 필요하지 않도록 예방 차원에서의 치료를 한 경우 입니다. 이에 따른 감가상각비를 따져 보면, 월 3~5만원 고정지출의 치과 보험은 불필요한 지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감기 등 일상질환을 대비하는 실손보험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보험 상품은 비용대비 혜택을 산출해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출처 : JTBC News 유튜브 채널>

 

 

웃긴 건 돈 안되는 사람은 (민간)보험가입을 거부함

(한국은 국민건강보험이 매우 잘되어 있는 상황 - 미국이나 영국은 의료 파산으로 홈리스 되는 사람 많음, 이런 국민건강보험을 잘 지켜내야)

 

 

▶ 베짱이가 집밥 안정화에 공들이는 가장 큰 이유

 

미국의 신자유주의(자본의 세계화)를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보수정권이 들어서면 삼성을 중심으로 의료 민영화, 영리화는 가속화 될 것이고, 앞으로 수 년 이내에 한국의 의료시스템은 자본의 논리에 농락당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에 한국만큼 저렴한 비용에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전국민이 가입되어 있는 의료보험시스템은 없습니다. 자본의 논리에 의료보험시스템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병신-노예 새끼들 때문에)

 

<출처 : JTBC 유튜브 채널, 영리병원 후폭풍은?>

 

현대인의 질병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문제입니다. 원인을 파헤치면, 옥수수 때문입니다. 옥수수는 인간에게 육류를 공급하는 동물의 사료이며, 우리가 먹는 액상과당(설탕)의 원료입니다. 옥수수는 100% GMO(유전자조작)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고 있습니다. GMO 식품을 먹기 시작한지 20년이 채 안되어 부작용 사례가 미미하지만, 수십년 후 어떤 재앙이 생겨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병원에게는 돈벌 기회)

 

자연 발생적인 질병은 음식으로 예방하거나 치료 하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당신의 평생 건강을 좌우하며, 건강한 치아가 없다면, 다양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게 됩니다. 충치는 영양불균형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과도한 설탕 섭취가 특정 영양소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그래서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로 안전한 방법으로 조리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튼 식습관 변화로 10년전에는 이름도 생소하던 수많은 질병들이 생겨나고, 의료산업을 먹여살리는 핵심 성장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조금은 섬뜩한 이야기지만, 의료산업이 발달하기위해서는 일정량 이상의 환자들이 발생해야만 하며, 이는 일정량 이상의 환자들이 돈 되는 질병에 의해서 생명을 위협받아야만 한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돈 많은 사람은 의료산업의 혜택을 받아 생명을 가꿔나가겠지만. 그 반대는 어떻게 될까요?

 

 

결론은 안전한 식재료를 안전한 방법으로 직접 조리해 먹는 집밥이 킹왕짱!!!!

(어머니가 존경받는 이유는 가정 내에서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근데, 요즘은 어머니라 불릴 자격 없는 사람도 참 많습니다. ^^)

 

 

<출처 : JTBC 뉴스 룸 - 멀쩡한 치아까지 임플란트.. 450명, 과잉진료 피해 호소>

 

 

당한 사람이야, 억울하겠지만, 당한 사람 본인의 무지로 인해 스스로 자초한 일입니다.

더 크게 당해야, 다음에 비슷한 일을 당하는 바보 짓을 반복하지 않게 됩니다.

 

 

<출처 : KBS>

 

그나저나 KBS에서 내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도용한 거 같은... ㅋㅋㅋㅋ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