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2016 병신년, 대한민국 제 18대 대통령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어느덧 다사다난 했던 2016 병신년이 가고 정유년 새해가 밝아오는 시점입니다. 요즘 시국에 조금 위험할 수도 있지만 박근혜 대통령에게 감사함을 느낍니다. 박정희라는 굴레에서 대한민국이 벗어날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해주었기 때문입니다. 한 사회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충격적인 사건이 필수적인데, 그것을 박근혜가 해주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감사합니다. 당신의 희생(?)으로 대한민국은 조금 더 성숙(?)해졌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권력층에게 내재되어 있는 사고흐름의 핵심은 "생존"입니다. 그분들은 일제강점기(식민지배)와 한국전쟁 등 위기상황에서 태어나셨으며, 그 자식세대가 누리는 여유를 느끼지 못한 안타까운 세대이기도 합니다. 박근혜, 최순실, 김기춘 등등의 뻔뻔하고도 기괴한 대응은 그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가치인 "생존"을 위해 한평생 살아온 당연한 결과입니다. 뭔짓을 해도 죽는 것 보다는 나으니까요.


그런 관점에서 보면 한편으로는 불쌍하고, 한편으로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져야 마땅한 분들입니다. 이제는 그분들의 희생(?)으로 일궈낸 역사(?)를 기반으로, 다음 세대가 앞으로 만들어갈 사회는 나쁜 것은 철저하게 파헤치고, 좋은 것은 확대 발전 시켜서, 더욱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누가 19대 대통령이 될지는 모르지만 이러한 가치만은 꼭 이해하고 실천하는 지도자이기 바랍니다.



누가 19대 대통령이 될지 모르지만, 이명박과 박근혜의 쓰레기를 청소 하려면 참 깝깝할 것 같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은 어찌 보면, 한번 쯤은 대한민국이 겪어야만 했을 비극 중 하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보이지 않게, 곪고 썩어 들어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되지 않고, 문재인이 대통령에 당선되었더라면 아마 이런 문제는 수면 위로 떠오르지 못하고, 문재인과 뜻을 같이 하는 소수만의 고민으로 계속 대한민국을 괴롭혀왔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다행입니다.




문제 해결의 첫번째는 다수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회의 문화를 경험 합니다. 대부분 말하는 사람은 정해져 있고, 대다수는 침묵을 유지하며, 말하는 사람의 요구사항을 수첩에 정리하면서 경청하곤 합니다. 그리고 탕비실이나 카카오톡 단체톡방에서 회의에서 말하던 사람을 제외한 비공식적인 회의(뒷담화)가 이뤄집니다. 상당히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이지만 겉과 속이 다른 대한민국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회사라는 작은 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러한데, 대한민국 전체를 놓고 본다면 얼마나 심각할까요? 우리는 문제를 느끼고,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만 선뜻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지 못합니다. 적절한 해결책이 없는 단계에서 괜히 이야기를 꺼냈다가 집중공격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위 누군가 총대를 맬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참 박근혜(2016 병신년)에게 정말 감사한 마음을 느낍니다.


광화문 광장에서 다수의 공감을 이끌어내기까지 대한민국은 엄청난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자신이 느끼지도 못하는 방식으로 치룬 비용이기에 실감하지 못할 뿐입니다. 4대강, 세월호,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국민연금, 임금피크제, 비정규직, 의료민영화, 국정교과서 정도를 이야기를 하면, 그때서야 아~ 맞다. 하면서 분개해합니다. 우리는 잊지 말아야합니다. 우리가 치룬 기회비용의 가치를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機會費用)은 하나의 재화를 선택했을 때, 그로 인해 포기한 것들 중 가장 큰 것의 가치를 말한다. 즉 포기된 재화의 대체(代替) 기회 평가량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어떤 생산물의 비용을, 그 생산으로 단념한 다른 생산기회의 희생으로 보는 개념이다.




이념(보수와 진보)을 떠나 국민 대통합을 최초로 이뤄낸 박근혜 대통령




그럼 어떠한 기회비용을 지불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feat. 위키피디아, 나무위키, 유튜브)


1) 4대강(22조원, 내 세금....) - 상세내용클릭



4대강(22조) 사업으로 호로록 말아먹은 예산의 기회비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급하신분은 6분 정도 부터 보셔도 됩니다.)



2) 세월호 7시간의 진실 - 상세내용클릭



다들 추측하시듯이, 국민 대통합의 아이콘 박근혜 대통령은 집무실이 아닌 다른 곳에서 사생활을 즐기고 계셨습니다.



3) 의료민영화(병 걸리면 파산하게 될 듯) - 상세내용클릭



삼성의 차세대 성장동력(헬스케어:의료민영화)에 관한 초간단 정리입니다. 삼성이 최근 최순실을 통해 국민연금 붕괴에 한몫했습니다.



4) 국정교과서(그들의 주적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인가 봅니다) - 상세내용클릭





5) 일자리 문제(비정규직 / 임금피크제 등 행복한 삶에 대한 이야기) - 상세내용클릭



1988과 2016 경제 무엇이 달라졌나? 응답하라. 1988 / 자세한 내용은 키워드별로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현재와 미래의 대한민국의 변화에 엄청난 피해로 다가올 만한 5가지 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제19대 대통령은 큰일 났습니다. 누가될지는 모르지만, 이러한 총체적난국의 대한민국을 어떻게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나라로 변화시킬 것인지 걱정이 큽니다. 더불어 박근혜 대통령의 배째라로 인해, 탄핵정국이 형성되었고, 조기 대선으로 인해 인수위원회 구성 등 전반적인 선거 일정에 큰 차질까지 생겼습니다.



극한 직업, 제 19대 대통령 - 그래도 하려는 사람은 많겠지요? (과로사할듯....)

:: 우리는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후 표정을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치에 무관심하면 어떻게 되는지 


박근혜 대통령을 통해 전국민이 충분히 공감(분노)하게 되어 너무 감사함을 느낍니다.




함께 읽어야 할 글

이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를 준비할때입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위하여

조급해하지 말자. 아군의 등에 칼을 꽃는 병신은 되지 말자. 버티면 좋은 시절이 분명히 온다.

청년의 가치를 깨닫는 국가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헬조선을 구하라 청년혁명

정치적 무관심의 대가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의 통치를 받게 되는 것이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