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깨끗한 윈도우10 설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기 등 이전에 작성한 글에 상당히 많은 문의 글들이 올라와서 본격적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10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설정에 대한 기획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윈도우 설치 후에 가장 먼저 해주는 디스플레이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보고 따라하시면 누구나 손쉽게 설정 가능합니다.

윈도우10 디스플레이 해상도 설정(화면크기 설정)하는 방법 feat 해상도와 주사율 fps 등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나면 가장 처음 마주하는 화면입니다.(아직 인터넷선 연결이 안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윈도우로고(시작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타일메뉴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화면비율(해상도)를 조정해보겠습니다.



윈도우 디스플레이(해상도)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1024*768 / 1920*1080 이라고 부르는 화면비율을 말하는 것입니다. TV를 예로 들면 HD급, Full HD급, QHD급 이라고 하는 것들이 바로 해상도(화면비율)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도 이러한 설정을 윈도우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해줘야 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픽셀의 밀도와 관련된 부분인데, 모니터, 휴대폰, 스마트폰, TV 등 모든 디스플레이 장치에 필수적으로 설정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상세클릭)


해상도에 대한 부분은 이 이미지 한장이면 끝입니다. ^^ 출처 : 위키피디아




모니터 주사율이란?


모니터가 표시할 수 있는 초당 프레임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hz로 표기한다. 숫자가 높을 수록 좋다. 그리고 해당 주사율이 패널의 주사율이 아닌 모니터의 한계주사율(주사율 오버)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 주사율이 120hz인 모니터라도 본체 성능이 받쳐주질 못해서 120프레임 이상 뽑지 못한다면 그 모니터는 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할 수 없다.


참고 : Frame Per Second (이 게임은 프레임 몇 이상이어야 하나요? 할때 그 프레임 - fps)





윈도우10 해상도(화면비율) 설정하는 방법



바탕화면에 마우스커서를 위치시킨 뒤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를 클릭(좌측버튼)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화면에 보이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를 클릭(좌측버튼)합니다.



해상도(화면비율) 설정이 가능한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입니다. 원하는 화면 비율 설정값을 선택 후 적용을 클릭해줍니다. 이때,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등 하드웨어의 성능에 따라 설정가능한 해상도 값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요즘 출시된 제품들은 1920*1080 해상도는 충분히 지원해줍니다. 해상도를 조절해보고 자신의 눈에 잘 맞는지 등을 확인 하면 됩니다. (모니터 주사율이란 것도 있는 데 이건 나중에 ^^)




눈치 빠르신 분이라면 네모박스안의 네모의 화면비율이 달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적용 버튼을 클릭(좌측버튼)해줍니다.



변경한 해상도(디스플레이 설정) 확인 및 변경한 설정 유지하기



변경한 설정을 유지하시려면 변경한 설정 유지 버튼을 되돌리시려면 되돌리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해상도 설정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 스크롤을 올려서 설정전과 후의 화면을 보시면 엄청난 차이가 느껴지실 겁니다. 이런 설정을 해상도 또는 디스플레이 설정이라고 합니다. 모니터를 구매시 지원가능한 해상도 값을 참고바랍니다. 해상도, 주사율 등 가성비체크




해상도 설정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상도 설정 전




2) 해상도 설정 후



차이를 확실히 느끼시겠지요? 윈도우 설치 후 가장 먼저 디스플레이 해상도 설정을 해주는 가장 큰 이유는 얼마나 모니터 화면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등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해상도 낮은 화면으로 작업하면 쉽게 피곤해집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디스플레이 해상도 설정하는 방법을 마칩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