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바디버든(bodyburden; 몸+부담) 줄이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유해환경물질로 부터 내몸을 지키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거의 모든 환경은 화학물질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효율성이라는 표면적 가치때문에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치뤄야할 기회비용이 얼마나 될지에 대해 그 누구도 알지 못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습니다. 계획을 세워서 점진적으로 시작합니다.

바디버든 줄이기 프로젝트, 유해환경물질로 부터 내 몸을 지키자.

2018년 2월 한살림을 처음 접하고, 3월 조합원으로 가입 완료하였습니다. 한살림을 가입한 이유는 유전자조작식품(GMO)을 회피하기 위함이었고, 주방을 총괄하고 계신 어머니의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식용유를 국산 현미100%의 현미유로 대체하는 것을 시작으로, 4월 중 올리고당, 물엿, 조선간장, 진간장 정도의 기본 양념을 한살림 제품으로 전량교체 예정입니다. 또한 베이킹소다 6kg을 다목적으로 구매완료했습니다.


바디버든(BodyBurden)


몸안의 화학물질 총량을 의미하는 용어로, 국내에는 2017년 2월 방송된 SBS스페셜 바디버든 1부 자궁의 경고 / 2부 독성유전 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작게는 아토피 등 피부질환, 크게는 당뇨, 암과 같은 질병의 원인은 내 몸안의 유해물질의 농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유해물질을 줄기기 위해 먹는 것, 입는 것 등 인간이 접하는 모든 것으로 부터 안전성을 확보하자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하고 있는 것


몸의 산성화 속도를 늦추기 위해 3월 3째주부터 레몬물을 상시 복용하기. 잡곡밥 중심으로 다양한 반찬의 집밥 해먹기. 세수, 양치, 샤워, 머리감기 등에서 비누, 삼푸 등의 사용을 하지 않기. 사과를 간식으로 먹기(하루 1개/ 반개씩 총 2회 섭취) 미세먼지 방어를 위해 생리식염수로 비강세척을 2주 단위로 실시(미세먼지 마스크는 고민). 세면세치시 가글을 3~4회. 가능하면 소비하는 모든 것에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려 노력하기.


이를 간단히 사진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잡곡밥(현미+수수+기장+검은콩)


레몬물


비강세척


조만간 해야만 하는 것


조선간장, 진간장, 식초, 올리고당, 물엿 등 기초 양념류 Non GMO로 교체하기(한살림 조합원가 기준으로 조선간장 9100원, 산골간장 10400원, 진간장 8000원, 제주전통어간장 7900원, 유기쌀 올리고당 5800원, 쌀조청 6900원으로 총 48100원이 필요)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천연세제, 천연화장품 등을 만들어 사용하기, 앞으로 구매하게 될 옷의 경우 무조건 한번 세탁 후 입기. 합성섬유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은 제품 구매하기 등


한살림 양념들


기존 사용품들과의 이질감을 낮추기 위해 시험사용해본 한살림 현미유 제품


주방을 총괄하고 계신 어머니의 이렇다할 큰 저항감이 없으신 관계로, 간장, 올리고당, 물엿 등을 구매 후 일정 기간 후 기존 제품을 폐기할 생각입니다. 공짜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이렇게 해달라고 말만 했다면 엄청난 욕을 먹었을 게 분명한데. 직접 구매해서 기존 제품과 달리 국산이고 몸에도 더 좋다는 것을 이야기하자. 특이하다. 등등의 잔소리를 듣는 것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떨어지면 채워놔야할 듯 합니다.


마트에서 시판중인 간장 제품들


한살림 간장류의 경우, 유통기한을 늘리거나 상온보관을 위해 보존제 등 식품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관계로 개봉 후 냉장보관을 해야함


과일이나 채소 세척용으로 구매한 대용량 식초도 다시 채워놔야 겠네요. ^^


마무리는 집밥 퍼레이드


그동안 김치찌개, 계란국, 계란후라이 등 집밥을 만들어 먹었던 것을 공유합니다.


처음엔 가볍게 계란국


스팸계란후라이(스팸은 끓는 물에 삶아서 사용) + 콩나물국+김 추가


현미유로 부친 김치부침개


무국과 청국장, 조금씩 고급스러워짐

계란+양파+치즈후라이와 콩자반 등 추가


갈비찜 있길래 퍼옴


삼겹살 사다가 구워먹음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 먹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김치와 콩자반, 김은 기본 반찬으로 놓고 다른 반찬들은 수시로 만들어놔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어서 다양한 밑반찬 스킬을 습득해서 대량으로 만들어 놓고, 다 먹으면 다시 만들어서 채워놓고를 반복해야겠습니다. 인터넷 레시피도 많고, 식재료를 구매할 경제력도 있지만, 요즘 스타트업 창업, 교육프로그램 지원 등 일들이 겹치면서 백수생활이 살짝 바빠지고 있습니다.



내 몸안의 유해환경물질의 총량(바디버든)을 줄여야 합니다.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