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자 사는 남자, 독거남 베짱이입니다. 오늘은 잠(수면)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인간의 기본 욕구 중 수면욕은 중요합니다. 잠은 자는 행위 자체 보다는 질이 중요합니다. 몸과 마음이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양질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학교라는 곳에 들어가면서 부터 점점 수면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잠을 자고 싶어도 경쟁자 생각을 하면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ㅠ

충분히 잘 주무시고 계신가요? (상황이 이런데 그러고도 잠이 오냐??)

피곤에 지쳐 쓰러져 자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면, 신체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신은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고 있나요? 여기서 "잘 한다"는 개념의 정의는 모두 제각각입니다. 베짱이는 아침형 인간도 저녁형 인간도 아닙니다. 그때 그때 내키는 대로 눈이 떠지면, 활동(운동, 취미 등)하고, 졸리면 수면을 취합니다. 배고프면 먹고, 대소변의 배출이 필요하면 시원하게 배출하곤 합니다.

 

 

잠(수면)은 제 3의 인격/성격입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신체는 예민한 상태일 수 밖에 없고, 그 결과 자신의 나쁜 습관을 상대방에게 여과없이 보여주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의 요구에 쉽게 화를 내게 되고, 충분히 깊게 생각하지 않고 행동해서 결과적으로 위기 상황을 스스로 자초하는 결과를 만들기 쉽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해결방법을 고민하게 되고, 계속 반복해서 스스로 모든 것을 파멸시킵니다. (병신)

 

지금 잠이 오냐??

당신은 하루에 몇 시간을 자는 사람인가요?

 

상황에 따라 나의 수면시간을 강제로 조절했을 뿐, 나는 몇 시간을 자야 충분히 만족스럽고 행복한 상황이 되는 지 생각해본 적 없습니다. (배 고프다고 아무거나 줏어 먹지 마세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반성하세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장 쉬운 방법이 인건비 줄이는 것이고 해고 당하지 않기 위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남들이 쉴 때 더 많이 일해서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잠은 관에서 자면 되요)

 

잠은 죽어서 관에서 평생 자면 됩니다. 불꽃 처럼 화려하게 꽃을 피우고 죽는 걸 원하면 그렇게 해도 됩니다. 내 인생, 남에게 피해 안주는 범위 내에서 내 맘대로 한다는 데 제재를 가할 사람은 없습니다. 베짱이는 삶의 통제권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돈과 삶의 통제권은 무관하지만,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것은 삶의 통제권을 되찾아오는데 필수적인 문제입니다. 결국, 돈 때문에 내가 이렇게 살고 있는 걸 깨닫게 되기는 합니다.

 

당신은 결국, 출근 시간을 맞추기 위해, 아침을 거르고, 충분치 못한 휴식에 힘겨워 하는 몸과 정신을 커피와 같은 각성제에 의존하여 하루를 시작하며, 때론 대소변을 억지로 참으면서 까지,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신가요?? 그리고 이 행복이 개선될 가능성이 큰가요? 아니면 시간이 갈 수록 지금의 행복을 유지하기 점점 어려워지지는 않을까요? 모든 원인과 결과는 당신 때문입니다. 이걸 깨달아야 합니다.

 

누군가 도화선 역할을 하면 주변의 수많은 성냥들은 누군가를 위한 땔감이 되기도 합니다.

내 마음이 평안하고 즐거우면, 주변에서 욕을 해도 웃으면서 가볍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 마음이 지옥같고, 하루하루 힘들게 겨우 버티고 있는 상황이라면, 살짝만 건드려도 쉽게 폭발하게 됩니다. 만약 내 주변에 나와 같은 상황의 사람들이 모여 있다면, 화약고로 둘러싸인 곳에 존재하는 것과 같습니다. 조그마한 불씨 하나로 대형 폭발이 일어나고, 더 큰 연쇄 폭발로 이어져 결국에는 관에 누워 잠을 자게 됩니다.

 

소탐대실하지 마세요. 당신이 벌고 있는 월급은 당신의 목숨이나 당신의 인생 전체와 비교하면 푼돈에 불과합니다. 푼돈을 위해 인생 전체를 병신 같이 만들지 마세요. 게으르고 잠이 많으며, 살이 많이 찐 사람은 수면욕과 식욕으로 겨우겨우 버티고 있는 경우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집착이 사라지고, 마음의 평화가 찾아온다면, '너 얼굴 좋아졌다.'라는 말로 주변사람들이 가장 빨리 눈치 챕니다. 몸과 정신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푼돈을 벌기 위해 인생 전체를 병신스럽게 만들고 있지는 않나요?

 

당신의 가치는 얼마일까요? 얼마를 주면, 인생을 포기할 건가요? 심한 비약이지만, 당신은 매달 지급받는 월급을 위해 당신에게 이롭지 못한 무언가를 적게는 수년, 많게는 평생 반복하며 살아야 할지 모릅니다. 현재의 삶이 지랄 같은데, 어떻게 앞으로의 삶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런 미래는 오지 않습니다. 그렇게 희망고문을 하다가 운 좋으면 관에 누워 다음 생을 기약하게 됩니다. (운 나쁘면 관에 눕지도 못함)

 

하고 싶은 것을 할 것인가? 할 수 있는 것을 할 것인가?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런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당신이 삶이 통제권을 포기하면서 돈을 버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희노애락을 경험하고,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 결국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기 위해서 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을 먹고, 어디서 자고, 어떻게 쌀 것이냐는 다를 수는 있습니다.

 

남과 비교하며, 자신을 착취하지 마세요. 내가 만족하면 그것으로 끝 입니다. 아무리 좋은 집에서 좋은 것을 먹고 살아도 내 마음이 불편하거나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곳은 당신과 어울리는 곳이 아닙니다. 내 마음이 편하면서, 내가 원하는 상황이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광고나 교육 등으로 학습된 이미지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을 얻으면 성공한 것이고, 그것을 얻지 못하면 성공하지 못한 것일까요? (생각하기 나름)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입니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에 따라서 그 가치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평가 기준이 달라지면,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옵니다. 현재까지 당신의 평가 기준은 사회에서 일률적으로 정해놓은 것입니다. 앞으로 당신을 평가하는 기준은 당신 스스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단, 법이라는 사회공동체가 추구하는 규범은 지켜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당신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질 겁니다.

 

푼돈과 당신을 교환하지 말고, 당신의 가치를 스스로 높이는 방법을 찾으세요. 그 시작은 충분히 휴식(잠, 수면)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야 눈앞에 당면한 거대한 문제를 조금씩 해결할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쉽게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의 포기는 별 것 아니지만, 포기가 누적되다 보면, 당신은 모든 것을 포기만 하게 될지 모릅니다. 그렇게 인생에서 패배자 낙인을 지울 수 없게 됩니다.

 

 

이번 생은 처음이라구요? 당신만 처음이 아닙니다. 핑계대지 마세요.

 

자살하면 삶이 초기화 됩니다. 이번 생은 틀렸으니, 다음 생을 기약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음 생도 이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은 고쳐 쓰는 거 아닙니다. 중학생 시절 교사가 실업계 고교에 진학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괜히 공부 잘하는 애들 내신을 위해 희생 당하지 말라고 조언한 적이 있습니다. 자신의 주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위해 노력하세요. 안되는 건 포기하세요.

 

'넌 머리는 좋은데, 노력하지 않아서 그래' 라는 희망고문은 그만하세요. 주제 파악도 못하고, 불가능한 목표만 쳐다보다 인생 자체가 실패하기 쉽습니다. 현실을 깨닫게 해주는 살아있는 교육이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부모가 할일은 그 현실의 벽에 부딪혀 포기 하지 않도록 마음편히 휴식을 취할 버팀목이 되어 주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부모가 지능적인 안티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떈 부모 손절이 정답)

 

성취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수면, 잠)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집안에서 조차 맘 편히 쉬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잔소리라는 추상적인 키워드로 정리가 가능하며, 집 밖애서의 스트레스와 결합되어 장기화 되면, 불면증과 같은 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앞으로 더이상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만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은 죽지 못해 그냥 존재하는 무의미한 삶과 같습니다.

 

양질의 재충전 가능 여부가 당신의 잠재력 크기와 같습니다. 암기력을 시험하는 학교 공부 따위 못해도 됩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세부적으로 분석(통제)하고, 근거에 기반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 무엇을 해야하는지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고, 성찰하는 능력이 있다면 이루지 못할 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쉬지 못하면 매번 포기를 반복하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수면 장애 환자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불면증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편해야 잠도 잘 잘 수 있고, 몸과 마음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는 마음의 빚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전적 채무는 갚으면 자유로울 수 있지만, 마음의 빚은 불면증과 같은 질환으로 채무자의 정신을 핍박합니다. 같은 강도의 자극에도 민감할 수 밖에 없고, 그만큼 남보다 힘든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회복탄력성)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포기하면 편합니다. 포기가 어렵다면, 감당할 수 있는 체력(정신력 포함)을 키워야 합니다. 포기할 수 있는 것과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것 등에 우선순위를 부여해보세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포기한 뒤의 상황을 오롯이 감당해보세요. 그렇게 모든 것을 비워낸 다음,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삶 자체를 포기하지는 마세요. 다시 태어난다는 보장도 없고, 죽음 뒤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불확실함)

 

 

만족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도박판에서는 적당히 이겼으면 자리를 털고 일어날 줄 아는 사람이 승리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식에서도 어깨에 팔라는 말이 있습니다. 욕심을 부려, 더 큰 위험을 감수하다가 현재 보유한 것조차 제대로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상 결핍 상태인 사람에게 모처럼 좋은 기회가 찾아오면, 놓치고 싶지 않다는 욕심이 화를 부릅니다. 자신의 주제를 알고, 행동해야 합니다. 주제에 넘치는 것은 당신이 감당 하지 못합니다.

 

미련 두지 마세요.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냥 그렇게 두세요. 달라진 것이 없는데 붙잡고 있는다고 해서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주제에 어울리지 않는 욕심입니다. 욕심이란 감정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주제도 모르고 욕심만 내는 것은 결과적을 좋지 않습니다. 주제 파악을 잘하고,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아야 마음이 편합니다. 처음부터 내 것이 아니었다는 생각으로 소소한 일상 부터 만족하는 마음을 가지세요. ^^

 

비우면 언젠가는 다시 채워집니다. 그 언젠가는 당신의 노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번에 아쉽게 좋은 기회를 놓쳤다면, 다음에 찾아올 기회는 보다 완벽하고 여유로운 상황에서 준비할 수 있습니다. 기회를 놓쳤다는 것에만 집중하지 말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기회에 집중하세요. 그렇게 조금씩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앞으로 성장해나가면 그것만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빨리 비워내고, 노력해서 다시 빨리 채워가면 됩니다.

 

경쟁자를 배척하지 마세요. 나만 아니면 돼!! 라는 이기주의 보다는 나도 잘 되고, 너도 잘되는 개인주의를 지향해야 합니다. 경쟁의 정점에 도달할 수록, 경쟁자는 적어집니다. 다르게 말하면, 정점에 도달 할 수록 외로워 집니다. 여기에 타인을 배척하는 이기주의까지 결합되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타인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지, 잘난맛에 취해 혼자 살아가는 세상이 아닙니다.

 

내 것이 아닌 것에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마세요. 당신 그릇의 크기는 당신 보다 남들이 더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거 없는 자신감만 앞서는 의욕적인 당신, 그렇게 스스로 판 무덤에 자기가 묻힙니다. 내가 국그릇인줄 모르고 냉면그릇이 활동하는 곳에 기웃거리지 마세요. 당신이 주제 파악 못하고 넘보는 것은 냉면그릇의 것 입니다. 애초에 당신의 것은 없습니다. 당신의 것은 국그릇 수준에 있습니다. (욕심만 많음 ^^)

 

 

상대를 존중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내가 갖지 못하면, 너도 갖지 못하게 만들겠다는 미친놈이 많습니다. 국 그릇 끼리도 근본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유리 그릇이 스테인리스 그릇 앞에서 우쭐 대면, 깨지는 건 유리 그릇 입니다. 그릇 크기가 같다고 그릇에 담을 수 있는 가치 또한 같을 거라는 건 당신의 착각입니다. 유리 그릇에 담지 못할 것을 스테인리스 그릇은 담아낼 수 있습니다. 단순 비교로 상대가 가진 저력을 평가절하하지 마세요. (죽거나 다치는 건 당신)

 

상대방을 존중하면 나에게도 이익입니다. 존중은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며, 나와 상대방의 차이를 인식하는 순간, 더 노력해야겠다는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름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은 패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노예 근성 충만하신 분들은 다름의 차이와 존중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무시당했다. 복수하겠다. 등 극단적이고 편협한 방법으로 대응 하는데, 상명하복에만 익숙하며, 타인을 존중할 줄 모르기 때문입니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느냐의 유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기주의가 당신이 어떻게 되든지 상관 없이 나를 위해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나만 잘 되면 된다는 느낌이라면, 개인주의는 내가 당신을 존중하는 만큼 당신도 나를 존중해달라는 개념입니다. 이기주의가 아닌 개인주의를 지향해야만 더불어사는 공동체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기적인 사람은 시간이 갈 수록 고립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개인적인 사람은 자신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과 적정 거리를 유지하며, 사회적 혹은 개인적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연애 할때 가장 쉽게 이기적인 사람과 개인적인 사람의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베짱이는 " 솔직히 이해는 가지 않지만, 충분히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아 "라는 마인드로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려 노력하는 개인주의자 입니다.

 

타인을 이해하려 하지 마세요. 그냥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세요. 받아들이기 어렵다면, 상대방에게 이 이상은 내가 좀 감당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많은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다는 것이 얼마나 큰 욕심인지 이해하게 되었고, " 너 힘든 거 내가 다 안다. " 라는 말이 얼마나 오만한 말인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해하는 척하지 말고, 그냥 솔직하게 이야기하세요. 그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가치 평가는 상대적입니다. 착각하지 마세요

 

베짱이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포기했습니다. 대신 작지만 외부충격을 받으면 찌그러지기는 해도 깨지지 않는 단단한 금속 재질의 요강을 장만했습니다. 누군가는 이 요강에 더러운 오물만을 담지만, 베짱이는 꿀 단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짱이는 꿀을 빨면서 살아갑니다. 정량적 가치는 서류상 가치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성적 가치는 서류에 표현이 어려운 가치입니다. 무엇이 더 당신에게 필요할지 판단하고 실행하세요.

 

핵심은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생각하는 능력은 글쓰기 능력과도 이어집니다. 그리고 당신의 입을 통해 나오는 말에 힘을 실어주기도 합니다. 당신이 하는 주장이 상대방에게 무시된다면, 당신의 말에 힘이 없다는 것이고, 당신의 말에 힘을 실어줄 근거(글)가 없음을 의미하며, 결국 당신은 생각 없이 사는 사람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남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울까? 고민하지 말고, 생각다운 생각을 하세요.(^^)

 

젊어서 고생은 사서 하면 안됩니다. 젋어서 부터 고생하면 늙어서는 달라질 거 같죠? 관성이라는 것을 무시하지 마세요. 당신은 평생 고생할 팔자로 확정되는 수가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재테크입니다. 레드당의 공공 부문 민영화(공기업 경영 선진화)로 인해, 결국 의료 민영화도 이뤄질 겁니다. 젊어서 고생하면 늙어서는 더 심각한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인생 난이도를 낮출 생각을 해야지 높일 생각을 하지마세요.

 

인생 난이도를 최대한 낮춰야 합니다. 사람의 인생 난이도는 제각각입니다. 누구는 금수저로 태어나 돈 걱정 없이 살기도 하지만, 또 누군가는 흙수저로 태어나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건강하게 태어나지만, 또 누군가는 난치성 질병으로 평생 고생하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좋은 학벌로 노력 대비 성과가 좋지만, 또 누군가는 쓰레기 같은 학벌 때문에 엄청난 노력을 하고도 인정받지 못합니다. 인생 난이도를 최대한 낮춰야 합니다.

 

경쟁은 피하면서 결과적으로 승리할 수 밖에 없는 전략을 구상하고 실행하세요. 말처럼 쉽지 않고, 포기하기를 거부하는 당신은 불가능한 선택 일 수 있습니다. 이 사소한 차이가 당신과 베짱이의 차이이며, 행복과 불행이라는 장기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당신이 베짱이보다 자산가치 등 정량적인 숫자는 압도적으로 우세할 것입니다. 그러나, 삶의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 가치는 베짱이가 조금 우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각은 글과 말로 이어집니다.

성공한 사람의 인생은, 성공한 후에 포장되어, 평범한 사람의 인생을 망친다. - 이번 생의 잠은 관에서 푹 주무세요.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