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지난 시간에 본체에 있는 쿨러의 소음을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들어보면서 소음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하는 쿨러를 찾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그렇다면 소음이 심한 문제 쿨러를 어떻게 조용하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전 글 : 컴퓨터 본체(조립 PC) 소음 해결하는 방법, 원인편 -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 찾기

컴퓨터 본체(조립 PC) 소음 해결하는 방법, 두번째 - 메인보드 BIOS 설정값 변경

컴퓨터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부품들은 메인보드에 연결되어 동작하며, 그 메인보드의 소프트웨어(SW) 설정값을 관리하는 영역을 BIOS(Basic Input/Output System)라고 합니다. 컴퓨터 전원을 넣고, Del키를 (여러번)눌러주면 자동으로 메인보드 BIOS 영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단, 컴퓨터의 부팅 속도에 따라 DEL키가 유효한 타이밍을 잡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Del키를 연속으로 눌러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BIOS에서 중요한 것은 변경한 설정값을 꼭 저장 후에 나가기(Save & Exit)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체 부팅 중 DEL키를 눌러 메인보드 BIOS영역에 진입한 초기화면입니다. 메인보드의 모델명은 물론, 프로세서(CPU의 종류, 클럭(속도) L1캐시, L2캐시, L3키시 크기, 메모리(RAM) 용량 등의 대략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짱이의 시스템은 970M PRO3 메인보드와 AMD FX8300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램메모리는 4기가 짜리 2개로 총 8기가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 중 H/W Monitor를 클릭한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시스템 쿨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눈여겨 볼 곳은 CPU Fan 1 Setting과 Cahssis Fan 1 Setting 부분입니다. 초기설정값은 Full On 입니다. 의미는 최대출력(속도)로 쿨러를 작동시키라는 의미입니다. 쿨링 효과는 좋지만 그만큼 쿨러의 RPM 회전수도 높기때문에 소음이 커집니다. 우리가 해줄 작업은 Full On 설정값을 변경하여 쿨러의 RPM 회전수를 줄이고, 소음을 줄이는 것입니다. 온도가 위험수위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굉음을 내며, 최대속도를 유지할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CPU Fan 1 Setting을 클릭하면 Full On(최대속도) 과 Automatic mode(자동수정모드) 중 선택창이 나옵니다.



CPU Fan 1 Setting 하위메뉴로 Target CPU Temperature와 Target Fan Speed 메뉴가 추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rget Fan Speed는 평상시 쿨러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Level 1에서 Level 9까지 조절할 수 있으며, 설정값에 따라 쿨러팬의 회전수(RPM)이 다릅니다. 따라서 설정값을 달리해보면서 어느정도 소음이 괜찮은지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Target CPU Temperature는 사용자가 설정한 특정 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쿨러회전수를 최대로 올려서 더이상 온도가 높아지지 않게 하겠다는 기준 온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온도는 섭씨와 화씨를 함께 표기합니다.


메인보드 BIOS 설정값 변경시 가장 중요한 부분


많은 분들이 쉽게 지나치는 부분입니다. 메인보드 BIOS 설정값은 꼭 저장 후 나가기 버튼으로 종료해야만 변경한 설정값이 적용됩니다. 초보자 일수록 이런 부분을 놓쳐서 무한반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윈도우 설치시에 윈도우 설치파일을 HDD나 SSD에 복사 후 시스템이 재부팅하게 되는데 이때, OS(윈도우)가 들어있는 USB나 CD를 빼야 하는데, 빼지 않아서 무한반복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 Exit를 선택하여 하위메뉴인 Save Canges and Exit 를 클릭해줍니다. Discard Changes and Exit는 변경값을 적용하지 않고 나가기 입니다.



Save Changes and Exit (저장 후 나가기)를 클릭하면 정말 저장하고 나갈 건지 한번 더 물어봅니다. 이때, Yes를 클릭하게 되면 설정값이 저장됨과 동시에 시스템이 부팅됩니다. 변경된 설정값이 적용되었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CPU쿨러는 메인보드에서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어가 불가능한 전원부에 연결된 쿨러의 소음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고가의 저소음 혹은 무소음 쿨러를 구매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쿨러하나에 3~4만원씩 지불할 여력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주 저렴한 가격에 쿨러(FAN)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IOS 화면 캡쳐(스크린샷)하는 방법


저장공간이 남아 있는 USB 메모리를 꼽고 BIOS 영역에 진입하여 캡쳐(스크린샷)하고자 하는 화면에서 F12 버튼(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캡쳐(스크린샷) 이미지가 BMP확장자로 USB메모리에 저장됩니다.



to be continued




반응형

글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 구독하기 버튼과 TAG 버튼을 클릭 #하시면 보다 편하게 새 글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베짱이 공간의 모든 저작물은 단순 링크 참조를 제외한 모든 외부 참조를 불허합니다. *